검색어 입력폼

한국구비문학의이해 요약집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중간, 기말고사 공부겸 만든 요약파일입니다
시험은 대부분 1장은 안보기 때문에 생략했고요
2~6장까지 누락된 내용없이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장이 끝날때마다 페이지를 넘겨서 정리해놨습니다

목차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목차와 동일합니다.

본문내용

<제 2장 설화의 이해>
1. 신화란 무엇인가 - 이야기로 된 언술이기 때문에 설화문학이지만 연극이나 제의 등 종교적 조형물과 같은 형태로도 존재하며 내용 또한 복잡하고 다차원적이어서 다양한 학문분야의 관심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신화를 문학적 형상으로 다루는 문학적 관점은 신화의 언어와 구조가 담고 있는 우주론과 세계관, 사고와 상상력을 주목한다. 그러나 신화는 하나의 관점에서 해명될 수 없으며 ‘다의성과 다차원성’의 특징을 갖는다. 반인반수, 이물교혼 등 신화의 이야기는 일상, 사실을 초월한 비상하고 어려운 것으로 다가온다.

◉ 신화의 특징
① 신성에 관한 이야기 - 신성은 일상적 현실과 합리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때 신성이란 신성시 되는 대상과 행위, 사건을 모두 포함한다. 신화의 주인공은 신성시 되는 과정을 거쳐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상징이 되는 인물이 된다. 즉, 신화라는 것은 신이나 신계가 존재하는 가 아닌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그에 대한 인간의 형상화와 믿음이 문제되는 영역임을 알 수 있다.
② 상징적 언어의 사용 - 알로 태어난다거나 이물과의 교혼 등 일상적 현실과 합리를 넘어서는 신성의 세계를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에 상징적인 언어의 사용이 필연적일지도 모른다. 신화는 다양한 상징을 통해 시조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말하기 위한 장르이다.
③ 시원, 근원에 대한 이야기 - 신화에는 인간을 둘러싼 세계, 인간자신, 인간의 문화가 어떻게 비롯되었는가 하는 물음과 그에 대한 해답이 담겨져 있다. 물음에 관한 해답은 문화권에 따라 다르지만 그것을 추구해 가는 과정에서는 구조의 유사성을 보인다. 레비스트로스는 세계의 많은 신화에서 이원적 대립구조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을 볼 때

참고 자료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