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의학]음양오행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음양오행에 관한자료입니다.

목차

1. 음양오행의 개요 (陰陽五行의 槪要)

2. 음양오행의 원리 (陰陽五行의 原理)
(1) 음양 (陰陽)
(2) 사상 (四象)
(3) 팔괘 (八卦)
(4) 64괘 (六十四卦)

3. 하도와 낙서 (河圖와 洛書)
(1) 하도 (河圖)
(2) 낙서 (洛書)와 구궁도(九宮圖)

4. 오행의 종류 (五行의 種類)
(1)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2) 60갑자(甲子)

5. 오행의 상생상극과 육친법
(1) 상생 (相生)
(2) 상극 (相剋)
(3) 육친법 (六親法)
(4) 구성법 (九星法)

본문내용

(1) 음양 (陰陽)
기(氣)는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근원이다. 무극(○)과 태극의 상태에 있는 기가 만물을 형성하려면 먼저 반드시 양과 음으로 분리된다. 일설에 의하면, 음양의 표시는 문자가 없었을 당시 남녀 생식기의 모양을 보고 표시했다고 한다. 모든 만물은 음양으로 구분된다. 하늘이 있으면 땅이 있고, 낮이 있으면 밤이 있다. 여름이 있으면 겨울이 있고,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 움직여 동하는 것이 있으면 움직이지 않고 정지된 것이 있다. 삶이 있으면 죽음이 있는 등 우주의 모든 현상은 음양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이 없다.
(2) 사상 (四象)
음양은 서로 대립적이면서도 상호 제휴를 하면서 만물을 형성해 간다. 양은 다시 양과 음으로 분리된다. 음 역시 양과 음으로 분리된다. 이를 사상이라고 한다. 사상은 곧 태양, 소음, 소양, 태음이다.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형을 태양인(太陽人), 소음인(少陰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으로 분류하는 것도 바로 이와 같은 이치를 따른 것이다.
(3) 팔괘 (八卦)
사상은 만물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다시 음양으로 분류된다. 태양은 건(乾)과 태(兌)로, 소음은 이와 진으로, 소양은 손과 감으로, 태음은 간과 곤이 된다. 효가 3개가 모여 이루어진 것을 괘라 한다. 사상이 다시 음양 분리하면, 각각 3개의 효로 이루어진 8개의 괘로 변한다. 이를 팔괘라 한다.팔괘는 자연과 인생의 구체적 형태를 나타낸다. 즉 건은 하늘과 아버지를 뜻하고, 곤은 땅과 어머니를 뜻한다. 간은 산과 막내아들을 뜻하고, 태는 연못과 막내딸을 뜻한다. 진은 천둥뇌성과 큰아들을 뜻하고, 손은 바람과 큰딸를 뜻한다. 감은 물과 가운데 아들을 뜻하고, 이는 불과 가운데 딸을 뜻한다. 팔괘는 우주의 기본 구조로 상대성 원리로 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