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인간복제의 긍정적 측면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간복제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
원고지 10장 분량으로 연세대학교 `글쓰기` 강의시간에 제출한 과제입니다.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시간에는 인간복제에 대한 찬반양론으로 토론을 하였다. 여기서는 인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하지만 앞서서 다루어야 할 것이 있다. 사람마다 인간복제에 대한 이해를 달리 한다면 그에 대한 해석도 다르게 나올 것이므로, 그것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야 하겠다.
추상적 의미에서의 인간복제는 어떤 인간과 모든 면이 똑같은 인간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 자신과 똑같은 존재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간복제라는 말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인간복제는 생물학적인 인간복제를 말한다. 즉, 한 개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또다른 개체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의 개체는 한 개인, 혹은 배아가 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간복제라는 용어에 대해 이해를 하였으므로 본격적으로 긍정적인 측면들을 살펴보자.
먼저 질병 치료라는 목적을 통하여 인간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다. 백혈병, 파킨스병, 당뇨병등에 걸린 환자에게 장애가 생긴 세포를 대신하는 정상 세포를 외부에서 배양, 주입하여 치료하려는 시도가 행해지고 있다. 또한 면역학적 거부반응의 문제나 윤리적인 문제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인간배아복제 연구를 통하여 환자 자신의 세포를 역분화시켜 사용하는 과정도 연구중이다. 무엇보다도 이 과정은 질병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환자나 그 주위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아울려 이 과정을 더욱 완벽하게 이해한다면, 심지어는 손상된 장기나 신체 부분을 세포 하나로부터 재생시킬 수 있다는 기대도 할 수 있다. 근육이나 연골, 피부와 같은 조직을 체외에서 배양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이식하려는 연구도 진행 중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