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Heat and temperature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끊는 물의 증기를 이용하여 물보다 끊는 점이 높은 소금물을 끊일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실험

목차

1.탐구개요
2. 이론적 배경
3. 실험방법
4. 실험결과
5. 논의

본문내용

1.탐구개요
끊는 물의 증기를 이용하여 물보다 끊는 점이 높은 소금물을 끊일 수 있는지 알아본다. 삼각플라스크에 물을 넣고 끊인 후 튜브를 연결해 끊는 물의 증기를 소금물에 지속적으로 넣어준다. 그리고 소금물의 상태와 온도변화를 관찰한다. 소금의 농도와 소금물의 양에 따른 소금물의 끊는 점과 끊는 속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비교해 본다.
이 실험에 필요한 기기는 다음과 같다
버너, 삼발이, 삼각플라스크, 고무마개 두개, 가지달린 플라스크, 고무튜브, 유리관2,
온도센서, 소금, 전자저울, 메스실린더, 물

물은 3가지의 모양의 응집상태인 고상(얼음), 액상(물), 기상(수증기)의 삼상으로 존재한다. 고체상태인 얼음에서 기체상태인 수증기로 변화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일정한 온도변화를 가진다.
액체가 같은 물질의 기체로 되는 현상을 기화라 하며 액체의 표면으로부터 기화되는 현상을 증발, 액체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비등이라 부른다. 기체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어느 정도까지 기화하면 평행상태로 되어 더 이상 기화하지 않는다. 다른 기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같은 물질의 액체와 기체가 평형을 유지하여 공존하고 있을 때에는, 기체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은 액체의 증기에 의해서 포화되었다고 한다. 포화된 증기를 포화증기라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불포화증기라고 한다. 포화증기가 나타내는 압력인 포화증기압은 온도에 따라 다르다.
포화증기압이 액체에 가해지고 있는 압력과 같을 때의 온도를 그 압력하에서의 끓는점(비등점)이라 한다. 다시 말해서, 끓는점은 주어진 압력하에서 액체와 그 증기가 평형을 유지하여 공존할 수 있는 온도를 말하는 것이지, 끓고 있는 액체의 온도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온도 및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액체를 기화시키려면 질량에 비례하는 열량을 필요로 한다. 단위질량의 물질이 액체로부터 기체상태로 변화하는 데 공급받아야 할 열량을 기화열이라고 하고 그 때 온도를 끊는 점이라고 한다. 반대로 같은 조건하에서 기체가 같은 물질의 액체로 액화할 때에는 기화열과 똑같은 양의 열을 방출하여야 하며, 이 열량을 액화열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물 100℃때의 기화열은 540kcal/kg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