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의 역사의식]아시아적가치와 조선성리학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시아적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와 지식과
조선성리학과 도덕적해이에 대한 정보를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조선 성리학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인식

2.조선 성리학과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인식

3.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개인 Report

본문내용

1997년말 아시아에 금융위기가 발생한 후 아시아적 가치를 둘러싼 논의가 국내외에서 급격히 확대 되었다. 아시아적 가치는 무엇이고 왜 문제가 될까? 그러면 이문제를 경제, 정치, 문화, 사상의 네 영역으로 알아보자.
경제적인 측면에서 서구 학자들은 70년대 이후 아시아의 신흥공업국들이 유교문화권에 속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유교적 가치가 이 지역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해석하였다. 유교문화에 내재되어 있는 절제, 교육, 인간관계, 등의 문화적 요인이 경제발전의 주요한 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학계에서는 이러한 해석에 대하여 찬반양론이 대립을 이루었으나 90년대 후반 갑자기 아시아에 경제위기가 닥치면서 이런 발전모델의 가능성과 유효성에 대한 회의가 일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 유럽의 경제 전문가들은 경제위기의 주범으로 아시의 성공을 설명하기 위해 동원되었던 아시아적 가치가 정반대로 경제위기의 주범으로 지목되었다.
아시아권의 독특한 형태를 설명할 때에도 아시아적 가치는 사용되었다. 특히 일부 독재개발국의 지도자들은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개인의 자유, 인권을 유보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들은 아시아의 정치상황이 지닌 특수성을 아시아 문화권에 내재한 가치관의 탓으로 돌렸다. 이들은 서구식 민주주의를 거부하는 이유로 서구식 민주주의의 한계, 즉 개인주의와 도덕적 타락 등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자국민들의 인권탄압에 대한 반발을 호도하기 위한 선전용 구호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문화의 영역에서 아시아적 가치는 서구와는 다른 가치체계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빈번하게 사용했다. 하버드대 두유명교수는 서구 문명이 개인, 물질주의로 달려온 결과로 가치관의 상실, 가족과 공동체의 해체가 일어나게 되었다고 주장하며 유교의 인문정신을 사회의 위기를 극복할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인의 역사의식 (이홍두/2006)
아시아적 가치(이승환 외/1999/전통과 현대)
내가 걸어온 일류국가의 길(리콴유/2001/(주)문학사상사)
아시아적 가치와 아시아 금융위기(신현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