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염상섭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스터디 할 때 준비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염상섭의 인물 소개
염상섭의 작품 세계
사실주의 소설
염상섭의 현실 인식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
두파산

본문내용

호는 제원, 횡보. 서울 출생이며 1912년에 일본에 유학, 와세다 대학 재학중이던 1919년에는 만세운동을 주도하여 피체. 1920년 <폐혀>창간 동인ㅇ로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며 동아일보 기자를 지냈다. 1926년 다시 도일했다가 1928년에 귀국, 조선일보 학예부장을 지냈으며 1936년에는 만선일보 주필 및 편집국장으로 만주로 떠남. 해방 후 귀국. 초대 서라벌 예대 학장을 지냈으며 1956년 아세아 자유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등의 3부작으로 소설 창작을 시작, 중산층의 균형 있는 감각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리얼리즘 소설이 주력, <삼대>이후 1930년대에는 <모란이 필 때> 같은 통속 소설을 주로 발표했고 해방 후에는 도시 중산층의 생활을 다루면서 윤리적인 갈등을 조면한 작품을 많이 썼다. 소설 작품으로 <해바라기>, <만세전> 등이 있다.


염상섭의 작품세계
(1) 자연주의 문학의 수립 :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통하여 자연주의의 선구자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초기 작품에서는 무겁고 침울한 자연주의적 경향을 보였고, 그 현실을 주관적으로 해석했다. 암울하고 절망적인 사회 현실을 실험주의적, 자연 과학적인 방법으로 작품화 하였다.
(2) 사실주의 문학의 확립 : 그의 초기 자연주의는 점차 사실주의 경향으로 발전하였다. 그의 사실주의 경향은 `삼대`로 대표되거니와, 본격적인 전형적 인물의 설정, 객관성을 띤 사건 의 전개, 현실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한 점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3) 근대 문학의 확립 : 그는 근대 사회의 특성을 도시에서 발견했고, 생활의 바탕을 개인에게 두었다. 인생과 사회를 종합적이고 전면적인 입장에서 관찰했고, 사실성 위에 기록 했다. 그의 문학이 폭 넓은 근대 문학적 특성을 내포한 리얼리즘의 도시 문학으로 평가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사실주의 소설
18세기 근대 사회와 더불어 발달한 사실주의 소설은 중세의 초인간적, 괴기적 성격을 탈피하여, 인간 중심의 현실적 이야기를 다루게 되어, 시민 사회의 발달이 낳은 갖가지 갈등이나 문제를 포착하여 관찰, 분석하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 합리적으로 묘사하려 했다.
염상섭의 작품들은 현실적 삶의 다양한 양태를 엄격한 산문 정신으로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