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기술로 본 생명연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학 기술로 본 생명연장
1) 인간복제에 따른 법적,윤리적 문제
2) 종교,윤리적 문제
3) 사회적 문제
생명연장의 윤리적 관점과 문제점
AAAAAAAAAAA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의학 기술로 본 생명연장
생명연장에 가장 큰 이바지를 하는 종목은 의학 기술이다. 의학 기술은 항생물질, 정밀 기술, 레이져 수술 그리고 장기 이식 수술 등을 통해서 인간의 생명 연장에 이바지한다. 하지만 생명연장과 관련된 최근 가장 큰 이슈가 되는 것은 인간복제이다. 인간복제에 관한 찬․반 논의는 끝없이 이어지고 있고 사회 여러 부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대표적인 인간복제의 문제점을 보자.
1) 인간복제에 따른 법적․윤리적 문제
인간복제가 기술적으로 가능해진 이상 복제인간이 태어났을 경우의 법률상 문제를 검토해 볼 필요성이 생긴다. 어떤 사람이 유전자에 의해 복제된 아이의 아버지는 누구이며, 어머니는 누구인가? 만약 복제된 태아가 어떤 여자의 자궁에 착상되어 자라서 태어난다면 그 여자가 그 아기를 낳기 때문에 일단 법률적으로 어머니라고 할 수 있겠는지, 현행법상 대리모계약을 무효라고 볼 때 해석상 의문이 생긴다.
복제된 동물은 그것을 만들어 낸 사람이나 그 동물을 매수한 사람이 사육하면 되므로 법률적으로나 윤리적으로 크게 문제될 것이 별로 없다고 보이지만, 사람을 복제하여 만들어 낸다면 그 아기를 키워줄 부모는 누가 되는가 부터 문제가 된다.
정상적으로 태어난 아이는 부모가 있는 것이 보통이므로 그 부모가 친권자가 되어 법률상 그 아이를 보호하고 양육하며 교육할 권리, 의무가 있다. 그러나 복제된 아이의 경우 처음부터 문제가 된다. 누구를 부모라고 할 것인가. 현행법상으로는 자를 낳은 사람이 어머니이고 그 어머니와 혼인하고 있는 남자가 아버지로 추정되도록 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