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암에 물린 자국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조별로 작성하여 직접 발표했던 작품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작가소개

3. 인물분석

1) 나와 뱀
2) 부부

4. 작품분석

1) 공간
2) 시간에 따른 감정의 변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공간

▶‘나’가 속한 현실 (아파트)
‘나’는 자신이 이상적인 삶이라고 생각하는 삶과는 대조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인물이다. 나는 자신이 속해있는 현실에서 상처를 받으며 내면의 분노를 키워간다. ‘일상’ 이라는 단조로움은 나에게 두 가지 의미를 주는데 하나는 안정적 삶이며 다른 하나는 반복의 삶인 것이다. 그는 안정적 삶의 균형을 파괴하는 ‘변화’를 통해 심리적 불안감과 회의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나에게 현실은 더 이상 안주의 공간이 아닌 독을 품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공간인 것이다.

▶이상과 치유의 공간 (산)
현실이라는 공간에서 느끼는 회의와 불만들로 인해 그는, 외부의 고통들로부터 차단되고, 자신의 상처들을 치유해 줄 수 있는 안식처로 산을 찾게 된다. 산에서 그는 심신을 달래며 안정을 꾀하고, 그 원동력을 바탕으로 다시 현실로 돌아 올 수 있게 해주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 주인공이 뱀에게 물린 육체적 고통은 뱀을 쫒게 했으며 이 과정은 곧 뱀이 아닌, 자기 자신의 분노를 쫓는 행위와도 의미가 일치하여 정신적 고통의 치유로 이어진다. 따라서, 뱀에게 물린 것은 단적으로 육체적 고통이지만 산(치유의 공간)은 주인공에게 육체를 통한 정신적 치유를 가능하게 해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