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님웨일즈의 `아리랑`을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 공산당의 활약상을 열정적으로 취재하던 여성 기자 님웨일즈가 연안에서 사회운동가들, 조선독립운동가들을 만나면서 느낀 것들을 책으로 옮긴 `아리랑`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학점도 A+ 받았습니다 ^^*

목차

1. 들어가며『아리랑』

2. 『아리랑』의 내용분석

3. 현대사 속에서 김산의 삶에 관한 서평

4. 끝마치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0~40년대의 중국은, 국공내전과 중일전쟁으로 인해 매우 복잡 하고 혼란스러운 변화를 겪고 있었다. 이번에 읽게 된 『아리랑』 의 저자 님 웨일 즈는 중국 공산당의 활약상을 열정적으로 취재하 던 여성 기자였다. 님 웨일즈가 연안에서 취재활동을 벌이고 있던 어느 날, 그녀는 연안의 군정대학에서 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차분 하고 조용한 이미지의 한 인물을 만나게 된다. 그는 김산이란 이름 의 조선 출신 혁명가였다. 김산은 님 웨일즈가 제시한 가명이다. 훗 날 그의 본명은 장지락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를 제외하고도 『아 리랑』에 등장하는 상당수의 인물이 가명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당시 그들이 암암리에 활동 중이었고, 본명이 알려질 경우 위험했기 때문이다. 대륙에서 활동하는 이방인 사회주의자의 존재에 흥미를 느낀 그녀는 그를 설득해서 그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게 되었다.
이 책을 단순히 `김산`한 인물의 생애로써 읽히고 끝내기엔 너무 아쉽다. 그의 이야기는 곧 일제 제국주의에 맞서는 조선 독립운동가들 - 부르조아민족주의자, 무정부주의자, 공산주의자 - 의 역사이며, 중국 공산 혁명 운동의 산 역사를 그대로 보여준다. 그래서 우리가 미쳐 알지 못했던 - 더군다나 자본주의 체제 고수와 반공 이데올로기에 의해 거세당했던 - 공산주의자들의 삶과 지하 혁명 조직의 운동과 역사의 세세한 부분들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참고 자료

http://arirangnar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