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계획]극장(예술회관,음악홀)건축 답사 발표문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7.03.24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극장(예술회관,음악홀)건축에 관한 일반적인 건축계획적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극장(예술회관,음악홀)을 조사하여 다양한 건축적요소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앞으로 나아가야할 미래지향적인 극장(예술회관.음악홀)건축을 계획하고자한다. 체계적인 데이터 자료와 도표, 현장 답사사진 등 이 첨부되어 좀더 정확한 보고서작성에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직접 프리젠테이션 작업으로 발표문을 작성하여 보충설명이 될것이다.

목차

1. 개 요
- 일반사항
- 건축사항
- 설비사항
- 전기시설

2. 운영현황
- 극장 및 기타시설의 종류와 의의

3. 공간의 분석(세부 부문별)

4. 결 론
- 운영상, 건축계획상, 시공상 특이점
- 전체적 측면(조사자입장)에서 의견
- 관객 및 관리자 측면에서의 의견(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대극장은 음악회, 연극, 영화, 오페라,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목적으로 설계된 2층 발코니형 프로시니엄(proscenium)스테이지 공간이고 600평의 로비(lobby)는 1층에서 상부층까지 개방시킨 톱라이트에 의한 채광으로 주 공간의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여 아름다움을 더했다. 소극장은 중·소극단의 진흥을 위한 연극을 비롯하여 국악, 콘서트, 실험무대, 강연회, 국제적인 심포지옴 등을 할수 있는 다목적 예술공간으로 설계되었다. 무대형식은 관객과의 친밀감을 유도할 수 있는 90도 각의 세미오픈(semi open)스테이지형식으로 단층형 이동객석을 설치하여 공연의 특성에 따라 가변성을 갖도록 하였다.

우리 전통국악의 맥을 살리고 남도소리의 전통과 보존을 위해 1992. 12월 완공되었으며, 시립국극단과 시립국악관현악단 창작의 산실로 연습실과 남도소리 체험의 장이 있다. 국악당 건물입구에는 국창 임방울의 예술혼을 가리는 동상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