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주족의 특성과 지도력을 보존하는 독특한 통치정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조는 중국을 정복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한문화 대부분을 받아들이는 유화정책을 채택하고 만주족의 특성과 지도력을 보존하는 독특한 통치정책을 구사했다. 청조가 유화정책으로 채택한 한문화와 만주족의 특성과 지도력을 보존하는 독특한 통치정책을 설명한 것이다.

목차

Q: 청조는 중국을 정복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한문화 대부분을 받아들이는 유화정책을 채택하고 만주족의 특성과 지도력을 보존하는 독특한 통치정책을 구사했다. 청조가 유화정책으로 채택한 한문화와 만주족의 특성과 지도력을 보존하는 독특한 통치정책을 설명하라.

본문내용

이민족 왕조인 청조는 30만여 명에 불과한 자기 민족에 비해 절대 다수인 한족을 효과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유화책과 강압책을 실시하여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하였다. 청 황제들은 한족의 우수한 문화와 그들의 관습을 존중하고, 사회의 위계질서와 화합을 강조하는 유교 가치관을 수용하고 유교식 의례를 준수하였다. 한인 관료와 지식인들을 청의 관료로서 적극 등용하였으며, 과거제를 실시하고 서적 편찬 작업도 추진하였다. 전쟁과 재해로 타격을 입은 농촌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구휼정책도 실시하였다.
그러나 때로는 무자비한 강경책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전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귀순한 한인에 대해서는 관대하였으나 저항하는 명군과 유민은 철저히 도살해 버렸고, 그들의 복종을 확인하고자 변발과 만주복 착용을 강요하였다. 이에 불복종할 경우, 역시 처벌이나 도살을 행하였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인의 토지를 강점하고 많은 한인을 노예로 삼았다. 사상과 언로의 자유 또한 속박하여 조금이라도 반청의 기미가 보이면 강경하게 처벌하였다. 이와 같은 강경책은 전국 통합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비쳤을 뿐만 아니라 만한 사이의 끊임없는 갈등을 야기하였다.

참고 자료

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