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키아벨리즘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I. 마키아벨리의 사상
마키아벨리는 흔히 약육강식의 폭군제일주의 자로 오해되고 있다. 이 사실은 사람들이 현시점의 자기 눈으로만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려고 하는데서 일어나는 잘못이다. 마키아벨리와 그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들은 현시점에서가 아니고 마키아벨 리가 살았던 그 시대로 돌아가 그시대의 의식을 살펴보아야 한다.
르네상스 문예운동이 최고봉에 도달한 느낌을 주는 때에 마키아벨리가 태어난 이탈리아는 안정되고 평온한 사회상활을 누리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그 당시의 이탈리아는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분열과 혼란을 겪고 있었다. 15세기 말에 독일과 프랑스는 통일된 국가로 발전해 가고 있었지만, 이탈리아는 국가 분열이 더욱 심해지고 외세의 지배가 강해지고 있었다.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은 이러한 이탈리아 통일에 대한 강한 열망에서 이루어졌다.

목차

I. 마키아벨리의 사상
1.군주론
2.마키아벨리의 국가관
3.마키아벨리의 종교관
4.마키아벨리의 인간관
Ⅰ.마키아벨리즘의 유형
1. 마키아벨리즘의 기원 문제
Ⅱ. 종교전쟁시대와 `사악한` 마키아벨리
1.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도덕적 비난
2. 마키아벨리즘의 시대적 변용 : 국가이성론과 국가기밀론
Ⅲ. 계몽사상시대와 `공화주의자` 마키아벨리
1. 공화주의적 마키아벨리 해석의 기원
2. 백과전서파와 마키아벨리즘
Ⅳ.민족주의시대와 마키아벨리즘의 옹호
1.독일 관념론과 권력국가
2. 이탈리아 통일운동의 지도자들
Ⅴ. 마키아벨리즘의 현대적 의미
1. 좌파와 마키아벨리즘
2. 마키아벨리즘의 현대성

본문내용

1. 마키아벨리즘의 기원 문제
마키아벨리 이전의 개념은 정치의 목적을 원래 선한 것으로 보았고 국가의 필요성이란 상황에서 실정법을 초월할 수는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자연법과 신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마키아벨리의 주장에서는 다른 어떤 제도나 가치 보다도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 국가였으며 군주는 다른 어떠한 상위법의 제약 없이 오직 국가의 보존과 유지만을 목표로 하여야 했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 인식 아래 마키아벨리즘의 탈도덕성은 더이상 예외적 상황에 대한 행위 기준이 아니라 국가사 전반에 걸쳐 항속적으로 적용하여야 할 하나의 모범으로 간주되었다. 따라서, 이런 면에서 마키아벨리즘은 정치에 있어서 종교적 윤리가 지배적이던 중세에서 탈피하여 군주의 세속적 행위와 독립적 주권을 옹호함으로써 근대 국가를 확립하는데 이념적으로 크게 기여하였다 할 수 있다.
Ⅱ. 종교전쟁시대와 `사악한` 마키아벨리
1. 마키아벨리즘에 대한 도덕적 비난
마키아벨리의 정치 사상이 사악하다는 비난을 받게 되는 것은 종교 개혁과 종교 전쟁이라는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시는 종교적 도덕적 대의와 명분을 앞세우며 상대방의 부도덕성을 비난하던 시기여서 마키아벨리즘은 정치 선전을 위한 좋은 표적이 되었다. 그래서, 군주측은 자신들의 정책을 정당화하는 듯 한 마키아벨리의 주장을 내심 환영했으나 그들과 다른 이익관계를 가진 교황과 귀족층은 마키아벨리의 부도덕성을 내세워 군주를 비난하였던 것이다.
마키아베리즘을 사악한 것으로 비난하는 최초의 글을 남긴 인물은 영국의 추기경 폴(Reginald Pole)이었다. 그는 마키아벨리를 인류의 적으로 비난하고 그의 {군주론}은 진정한 신앙심을 말살하고 사회 생활을 파괴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으로써 사악한 마키아벨리상이 최초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이것의 영향을 받아 포르투칼의 주교 오소리오, 도미니쿠스 교단의 수도사인 폴리티 등의 저술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