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골다공증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골다공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진단, 예방, 치료방법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골다공증의 특성, 칼슘흡수 높이는 음식, 골다공증 예방음식의 칼슘함량, 골다공증 치료에 쓰이는 약물 등을 표로 작성하여 정리하였고 그래프를 자료를 이용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목차

1. 골다공증이란
(1) 1차성 골다공증
(2) 2차성 골다공증
2. 골다공증 원인 및 위험인자
3. 골다공증의 증상
4. 골다공증 진단 방법
5.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
(1) 손목 뼈 골절
(2) 척추의 골절
(3) 고관절 주위의 골절
6. 골다공증 치료 방법
(1) 생활요법
(2) 약물요법
7. 골다공증 예방
8. 결론

본문내용

1.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대표적인 대사성 골질환의 일종으로 뼈의 골량이 감소되고, 미세한 뼈 사이의 연결이 끊어져 뼈 속에 많은 구멍이 생겨서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는 질환이다. 주로 골절이 발생되는 부위는 대퇴부, 척추, 요골부(손목골절)이다.
미국의 경우 전체 인구의 10%에 해당되는 2500만명의 환자가 있고, 매년 130만명 이상이 골다공증성 골절로 고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약 200만명의 골다공증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산되며, 골다공증성 골절 환자도 매년 약 5~10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1) 1차성 골다공증
발생 개시 연령에 따라 폐경 후 골다공증과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분류된다. 폐경 후 골다공증은 폐경기 동안 51~75세 여성에게서 발병되며, 난소에서의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하여 일어나는 골격대사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폐경 후 골다공증은 해면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척추와 같은 골격부위에서 더 큰 영향을 받으며, 척추 뼈의 손실에 기인하는 척추 뼈의 파열골절 증후군을 특징으로 들고 있다. 즉, 재생 불가능한 요추의 파열골절과 팔목 뼈 말단의 골절 및 강한 통증을 나타낸다. 폐경 여성의 요추의 골 밀도는 정상 여성에 비해 33%정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성 골다공증은 70세 이후에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나타나는 골격질환이다. 주요 발병요인으로서 뼈 용해량이 뼈 생성량을 초과하여 일어나는 노화에 따른 뼈의 손실을 들고 있다. 노화에 따른 뼈 조직의 손실은 보다 천천히 일어나는 피질골의 손실과 함께 해면골이 손실도 일어나는데, 주로 대퇴부 상부의 엉덩이 뼈 골절이 특징적으로 많이 발생하고, 척추골절도 꾸준히 증가한다. 척추 뼈의 쐐기 형 골절은 등뼈의 통증과 신장감소, 요추기형, 척추후만증 등을 야기 시킨다. 노인 여성의 대부분이 엉덩이뼈 골절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데 폐경기로부터 80세까지의 여성은 20%정도의 발생률을 나타내는 반면, 그 이후의 연령에서는 약 50%의 발생률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