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주제 : 금석문에 나타난 향촌사회의 모습(예천 개심사 석탑기,1031년 정두사탑지의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예천개심사석탑기와 정두사탑지의 글을 통해 알수 있는 당시 향촌사회의 모습에 대한 서술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예천 개심사 석탑기의 분석 2)1031년 정두사탑지의 분석
(1)미륵향도와 추향도의 해당군현 (1)내용의 구분
(2)향도와 촌락구조와의 관계 (2)조탑에 참여한 僧俗
(3)조탑과정에 있어서 신분적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新羅․高麗의 石塔․佛像․佛鐘 類는 흔히 그 造成 내역을 밝힌 記文을 남기는데, 醴泉 開心寺 石塔에 새겨진 기문은 高麗前期의 것으로서 그 내용이 독특하여 관심의 대상이 된지 오래였다. 바로 여기에 적힌 두개의 香徒(彌勒香徒, 椎香徒)가 香徒에 관한 자료로서는 매우 구체적인 것이기 때문이었다. 香徒는 불교가 융성하던 신라․고려에서는 사회적 비중이 커서 사회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해 왔던 것이다. 또한 기문에 나타난 몇 가지 사실의 분석을 통하여 향도의 村落構造와의 관계도 옅볼 수가 있다.
한편 淨兜寺 塔誌는 대구시의 서북에 인접한 漆谷郡 若木面의 오층석탑에서 발견된 문서로서 오늘날에도 보기 드문 고려전기의 고문서의 하나일 뿐 아니라 분량으로나 내용상으로 매우 중요하다. 탑지가 발견된 이래 주로 국어학 분야에서 이두문서임을 주목하면서 해독이 이루어졌고, 국어사의 중요한 자료로서 계속된 관심을 끌었다. 우선 이 자료는 관찬사서에서 얻기 어려운 일정 지역의 사회상을 실질적으로 체계화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음으로 불교사 자료이므로 불교가 정착한 시기의 지방사회에서 사원의 기능과 지역과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불교사회의 이해가 가능하며 또한 본문서에 실린 光宗時의 量田事實을 추출하여 경제사의 중요자료로서 부각되기도 하였다.

Ⅱ.본론
1)예천 개심사 석탑기의 분석
(1)미륵향도와 추향도의 해당군현
고려 顯宗 원년(1010A.D)에 始功하여 이듬해에 완공한 석탑 조성의 役事 내용을 적은 記文의 내용을 보면 ①은 起功年月日, ②는 役事에 동원된 勞動力과 車․牛의 수 및 石塔의 면적, ③은 이 役事에 참가한 총인원과 彌肋香徒․椎香徒의 소개, ④는 役事의 棟梁․副棟梁, ⑤는 發願 및 完功日을 각각 밝히고 있다. ③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석탑 조성에 참가한 총인원이 僧․俗․娘 모두 합쳐 一萬人이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그 다음에 彌勒香徒, 椎香徒를 소개하였다. 두 향도의 소개는 이 役事의 주체가 그들이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 것이라 생각된다. 두 香徒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이태진, 〈예천 개심사 석탑기의 분석〉, 『역사학보』, 53․54합, 1972
허흥식, <1031년 정두사탑지의 분석〉, 『한국의 고문서』, 민음사, 1988
이기백, 〈고려광군고〉, 『역사학보』, 27輯, 19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