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캐패시터의 특성 및 직병렬 연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캐패시터의 특성 및 직병렬 연결

목차

실험목적
실험부품 및 사용기기
이론요약
실험순서
Pspice

본문내용

§ 이론요약
- 캐패시터란?
캐패시턴스는 전기장의 형태로 축적할 수 있는 에너지량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같은 전압에서 보다 강한 전기장을 만들 수 있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고, 즉 캐패시턴스가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전위가 다른 두 도체가 있고 그 거리가 유한하다면 전기장이 생성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전깃줄에도 두 선이 있고 또 가까이 있기 때문에 전기장이 형성되고 따라서 캐패시턴스가 생긴다. 이러한 전기장이 생성 될 수 있는 조건을 극대화 하여 실용적으로 그 효과를 즐길 수 있을만큼 커다란 캐패시턴스를 갖도록 만든 것이 바로 캐패시터이다. 캐패시터는 보다 넓은 영역에 걸쳐 강한 전기장이 생성되도록 넓은 금속판을 가까이 하여 만든다. 이 금속판 사이에 어떤 물질을 넣으면 극성을 가진 내부의 분자가 정렬하여 전기장이 강해지고 따라서 캐패시턴스가 더 커지기도 한다. 그러한 물질을 유전체라 하고, 또 정렬이 잘되는 정도를 유전율이라는 지표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캐패시터의 특성 하나를 정리할 수 있다.

캐패시터는 회로 기호에서 볼 수 있듯이 양단 간에 직접 도선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아주 긴 시간 단위에서 보면 한쪽 단자의 전압이 다른 한쪽 단자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고, 반대로 아주 짧은 시간 단위에서 보면 전기장이 연속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한쪽 단자의 전압의 변화가 그대로 다른 한쪽 단자의 전압을 결정한다. 이러한 특성을 전기의 흐름을 얼마나 방해하느냐라는 저항의 관점에서 보면, 캐패시터의 저항은 DC(0Hz)에서 무한대이고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작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