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제강공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금속공학 철강공학의 기본이 되는 제강공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자료를 참조하여 작성하여 좋은 성적을 얻었습니다.

목차

제강(Steel Making) 공정
1) 용선예비처리(HMPS)
2) 전로공정 (순산소 복합취련)
3) 노외정련(Secondary Refining)

본문내용

철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다양한 철강의 특성과 제어가 요구되고 있다. 원하는 특성의 철강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에 맞는 성분비의 쇳물 생산이 성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쇳물의 성분비를 조절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제강 공장이다. 따라서 최근의 공급강 생산능력은 제강기술에 의해 결정 된다고 볼 수 있다.


제강(Steel Making) 공정

제강 공정이란, 제선 공정에서 생산된 용선을 정련하여 원하는 성분의 용강을 생산하는 과정이다. 철광석 환원을 통해 고로에서 생성되는 용선은, 그 속에 다량의 탄소와 각종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어, 실질적인 제품으로의 활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원하는 특성의 철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정련과정을 통한 탄소함유량의 저하와 불순물 제거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제강공정에서는 용선예비처리(Hot Metal Pretreatment Station, HMPS), Kanvara Reactor(KR), 전로에서의 순산소 복합취련과정, 노외정련 등을 통해 순수한 성분의 용강을 생산한다. 전반적인 제강공정을 간략하게 나타내면 아래 그림과 같다.
1) 용선예비처리(HMPS)

용선예비처리는, 용샌 내부의 규소(Si), 유황(S), 인(P), 티탄(Ti) 등의 불순물 제거와 더불어 이후 공정을 위한 용선의 온도조절 처리를 말한다. 특희 유황의 경우, 전로에서의 순산소 복합취련을 통한 제거율이 40%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 전로 이외 공정에서 탈류처리가 필수적이다. 생산성 향상과 내화물의 손상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용선탄류(Kanvara Reactor,KR)공정이 사용된다.
KR 공정은, 용선에 탈류제(생석회, 형석, 알루미늄 dross 등)를 투입함과 동시에 임펠러(impeller)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회전교반시킴으로써, 용선 내부의 유황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임펠러에 의한 인위적 회전교반은, 탈류제와 용선의 탈류반응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용선 재부의 유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