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사 산책....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3.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작가 강준만이 쓴 한국현대사 산책...
전체 중 1,2 권인 1950년대의 내용..

목차

들어가며…
1. 강. 준. 만 !!
2. 강준만은 누구인가?
3. 왜 50년대인가?

本論
I. 6.25 전쟁 직전의 상황
II. 6.25 전쟁 개전
III. 6.25 전쟁 와중
IV. 1953년
V. 1954년
VI. 이 승 만 대통령
VII. 전쟁을 경험하지 않기를…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1. 강. 준. 만 !!

독서간담회의 발제자로 선정된 필자는 2종류의 책 중에서 한 권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일연의 ‘삼국유사’와 강준만의 ‘한국현대사산책’. 강.준.만. 실로 오랜만에 듣는 이름이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처음 들었던 때는 대학교 신입생으로 입학했던 1998년이었다. ‘인물과 사상’이라는 그의 책을 리포트 작성을 위하여 참고하다가 나는 그의 통쾌하고 시원한 기존세력에 대한 비판에 몹시도 열광을 하였던 것이다. 그는 입바른 소리를 하였고, 거침없고 진솔한 표현으로 기득권 세력을 씹어 주었다. 그래서 나는 강준만 교수와 말과 사회적 활동을 유심히 지켜보는 관심자가 되었고, 연작으로 꾸준하게 출간된 ‘인물과 사상’의 애독자 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내가 성장을 하고,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그의 글에서 지루함을 느끼게 되었다. 처음에는 통쾌했고 시원했던 그의 비판성 높은 글 솜씨 였지만 지치지도 않고 꾸준하고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그의 호전적 의식은 내 안에서 또 다른 거부감이 자리잡게 하였다. “또 조선일보 나쁘다는 이야기군…그래. 알아. 알아. 그 이야기는 이제 1번만 더 하면 100번째야…”나는 그의 동어반복에 지루함을 느끼게 되었고, 언제부터인가 강준만은 나의 관심 밖으로 물러났다. 그 강준만을 나는 오늘 다시 만났다. 나의 20대를 강준만과 함께 열었는데, 20대를 닫으려는 찰나에 그와 다시 마주치게 되었다. 일연의 ‘삼국유사’또한 좋은 책이지만 나는 왕년의 단골집에 설레임을 갖고 다시 찾는 기분으로 강준만의 ‘한국현대사산책’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비록 2권의 분량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2. 강준만은 누구인가?

역사라는 것은 누가 어떤 관점에서 보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천양지차다. 따라서 동 책의 저자인 강준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파악 없이 이 책에 대한 본격적인 담론에 들어가는 것은 성급하다. 따라서 간단하게나마 강준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강준만씨는 현재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성균관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후 미국 조지아대와 위스콘신대에서 신문방송학 전공으로 각각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