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적절한 환경이 인간의 태내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심리학 강의 관련 레포트입니다.
사진과 여러 인터넷 자료를 통합하여 열심히 만든 레포트입니다.
편집도 예쁘게 되어있습니다.
A+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신기간 중 태아의 발달
2. 태내 발달 단계
1) 발아기
2) 배아기
3) 태아기
3. 태내 발달에 대한 부적절한 물리적 환경
내적인 요인(산모와 관련된 요인) 외적인 요인(환경 호르몬)
1) 약물 1) 다이옥신
2) 흡연 2) 유전자 변형식품
3) 음주 3) 수은
4) 연령 4) 공기오염
5) 영양 5) 프탈레이트
6) 정서 상태 6) PFOA
7) 감염 7) 인공호르몬 DES
8) 분만횟수와 출산간격 8) X선
9) Rh 인자의 불일치 9) 살충제 DDT
10) 비스페놀 A
11) 유기주석(TBT)

Ⅲ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은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는 그 순간부터 시작되는데 이 시기가 일생 중 어떤 시기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최근에는 모체 내에 있는 태아의 능력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자궁 내 환경이 태어난 이후의 인간의 지적능력 수준을 결정짓는다고 주장함으로써 태내기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태내기의 중요성과 함께 태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세상에 나오도록 하는 분만도 매우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동양에서는 태교라 하여 태아에 대한 중요성과 이에 대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태내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으며 이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도 최근 들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신생아 100여 명 중 4명은 다운증후군, 정신박약아, 선천성 심장병 등 크고 작은 선천성 기형아로 태어난다. 이들 중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기형아는 20~25%에 불과하고, 나머지가 환경오염, 질병, 약물남용 등의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결과들로 산모와 관련된 내적인 요인들 (연령, 약물, 흡연, 질병 등)과 환경 호르몬과 같은 외적인 요인들이 태아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드러났다.
그러므로 태아기의 단계에 관하여 살펴보고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적, 외적 환경들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