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예방에 대한 고찰 -청소년 범죄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청소년 범죄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청소년 범죄의 현황과 범죄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과 청소년 비행의 예방 전략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개념 정의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 청소년 범죄의 개념
2. 청소년 범죄의 특성
1) 조폭화
2) 집단화
3) 누범화
3. 청소년 범죄의 현황
1) 현황
2) 소년범죄의 처리
4. 범죄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
1) 청소년교정교화사업의 실태
2) 범죄청소년의 재범방지
3) 청소년교정교화사업의 방향
5. 청소년 비행의 예방
1)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인 프로그램
2) 환경을 변화시키는 간접적 프로그램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사회과학의 발달은 기존의 성인 중심의 사고의 전환을 가져와 인생의 한 시기로서의 청소년기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청소년기의 중요성의 강조와 더불어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 사회적 관심을 가짐으로써 이러한 문제는 청소년 개인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해결을 위한 공공의 노력이 필요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게되었다.
청소년이 겪는 여러 문제들 중에서 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역사적으로도 오랜 시간 동안 그 해결과 예방을 위해 관심을 가져왔던 부분이다. 이는 청소년 비행에 대해 대부분의 사회구성원들이 사회문제로서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소년 비행 중 청소년 범죄문제의 해결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사회적 안녕을 유지하기 위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첫 번째 과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먼저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청소년 범죄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청소년 범죄의 현황과 범죄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과 청소년 비행의 예방 전략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개념 정의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비행(delinquent)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과오를 범하다.”, “의무를 태만하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른바 “바람직하지 않는 행위”가 비행이라고 불린다. 비행이라는 것은 본래 법률용어로서 일정한 행위규범에 반(反)하는 행동 내지 인격적 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비행의 개념에 대하여 Young은 “개인적․사회적 붕괴의 위험이 있는 행위”이며 Glueck는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의 법규범 및 법률관계로부터 벗어나는 소년의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Tappan은 “장래 비사회적 행위를 할 위험을 표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를 청소년이라는 대상에 적용해 볼 수 있는데, 학문적 접근분야에 따라 시각이 조금씩 다르다. 우선, 사회학 분야에서는 청소년 비행을 사회문제의 한 측면에서 청소년의 일탈행위로 보며, 심리학 분야에서는 왜곡된 인성발달의 한 측면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이나 행동장애 혹은 부적응행동의 한 부류로 청소년 비행을 보고 있다. 그리고 법적 개념은 일정한 행위규범에 반하는 행위 내지 인격적 태도를 지칭하여 청소년에 의한 모든 반사회적 행위를 포괄하는 것으로, 법률적으로는 과거의 객관적 행위뿐만 아니라 장래에 죄를 범할 가능성이나 환경의 영향까지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광의의 청소년 비행이라는 용어는 구체적으로 청소년 범죄와 협의의 청소년 비행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형법에 규정된 범죄행위를 한 범인이 청소년일 경우에 청소년 범죄라 하며, 협의의 청소년 비행은 성인이 하였을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아니하나 청소년이 하기 때문에 문제되는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음주와 흡연을 비롯하여 청소년 출입금지 장소에 출입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해 청소년 비행이라 함은 협의에서는 반사회적 행위만을 뜻하는 것으로 청소년의 비행행위를 성인의 범죄행위와 분리 취급하기 위하여 설정된 개념이며, 광의에서는 반사회적 행위와 비사회적 행위인 불량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비행은 “비정상적 행위로서, 이 범위에서 기술적으로 법률에 저촉되지 않으면서 가정의 통제에서 벗어나거나 보호대상이 되는 문제소년과 그들의 행동까지도” 범주에 넣는다. 비난의 대상이 되는 이러한 행위는 사회학적 측면에서 사회규범으로부터의 이탈행위, 즉 제도화된 기대를 깨는 행위라고 정의되며,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사회나 소속집단에 대한 부적응행동으로 정의된다.

참고 자료

◎ 김준호 외, 『청소년비행론』, 청목출판사, 2003
◎ 김진화 외,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2003
◎ 대검찰청, 『청소년 백서』, 2004
◎ 이명숙, 『청소년복지지원법의 제정과 앞으로의 전망』,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4
◎ 이소희 외, 『청소년복지론』, 나남, 2005
◎ 장인협 외,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