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직물의 위생적 성능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섬유제품의 평가에 관한 실험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실험 목표
2. 이론적 배경

Ⅱ.실험

1. 실험 기구
2. 시약 & 시료
3. 실험 과정

Ⅲ. 결과 및 고찰

1. 결과
2. 고찰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실험 목표

직물의 위생적 성능과 관련된 흡수율, 흡수속도, 투습성, 발수성에 대하여 실험하여 본다. 또한 섬유의 종류, 직물의 밀도와 두께, 포의 구성 상태, 가공, 후처리 등에 따른 영향도 알아본다.

2. 이론적 배경

▶ 흡습성

흡습성은 섬유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말하며, 그 흡습 정도는 표준 상태(온도 20℃, 상대 습도 65%)에서 섬유가 흡수한 수분량을 건조시 섬유 무게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표준 수분율(%)로 나타내며 8~16%가 적당하다.

섬유가 흡수하는 수분의 양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것은 섬유를 구성하는 화합물의 친수성의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섬유의 흡습성은 피복재료의 성질과 그 용도에 크게 영향을 준다. 수분율이 적은 섬유로 만든 피복은 세탁 후 쉽게 마르고 형체안정성도 대체로 좋아서 다림질을 필요로 하지 않는 등 관리상 편리한 점이 있는 반면, 흡습성, 투습성이 나빠서 위생상 좋지 못하며, 특히 계절용 피복재료로서 부적당하고 또 염색이 잘 안되며 표면에 정전기가 축적되는 등의 단점이 있다.

흡습성이 큰 천연 섬유는 위생적이며 염색성이 좋을 뿐 아니라 정전기 방생이 적다. 반면, 흡습성이 작은 합성섬유는 세탁 후 빨리 건조되고, 구김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대전성이 심하고, 비위생적이어서 대개 천연 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한다.

흡수성이란 피부와 접촉하는 쪽에서는 땀을 재빨리 통과시키고 외기와 접하는 쪽에서는 그 수분을 흡수해 단시간에 수분을 빨아내는 섬유의 특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