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마르크스 이론][막시즘]마르크스와 마르크스 이론(마르크스와 인간의 본질, 유물론적 역사관, 마르크스 유물론적 역사관 문제점, 마르크스와 자본주의, 마르크스경제학, 마르크스 생산양식과 경제결정론)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마르크스와 마르크스 이론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마르크스와 인간의 본질
Ⅲ. 인간소외와 이데올로기
Ⅳ. 자본주의와 인간소외
Ⅴ. 유물론적 역사관
1. 유물론적 역사 이해의 전제들
2. 유물론적 역사관의 특징 및 의의
Ⅵ.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관의 문제점
1. 과학주의 또는 실증주의의 문제점
2. 역사주의의 문제점
3. 경제 결정론의 문제점
Ⅶ. 마르크스와 자본주의
Ⅷ. 마르크스 경제학
Ⅸ. 마르크스 생산양식과 경제결정론
1. 토대로서의 생산양식
2. 이데올로기 비판과 경제결정론
Ⅹ. 나가며

본문내용

그는 헤겔의 변증법을 통해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 인간과 역사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상호규제한다는 것을 배웠고,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을 통해서는 ꡒ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물질적, 실천적 존재가 그들의 의식을 규정한다ꡓ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이러한 철학사상에 입각해서 프랑스의 정치사상, 특히 사회주의사상을 비판적으로 섭취하였다. 프르동을 비롯한 프랑스의 사회주의사상가들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주의사상이나 정치운동을 포함하는 모든 사상이나 정치현상들은 인간들의 머리나 마음 속의 의지 또는 소망으로부터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ꡐ인간들의 물질적, 실천적 존재ꡑ에서부터 연원하는 현상이라는 비판이었다. 어떤 시대에 사회주의를 추구하는 사상이나 정치운동이 생겨나는 것은 우연한 일이거나 어떤 천재적인 정치사상가가 나타나서가 아니라 그 시대에 그와 같은 사상과 운동을 불러일으키게 만드는 물질적, 실천적 존재조건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마르크스가 영국의 여러 선진적인 학문분야 가운데에서도 당시 정치경제학이라 불리던 경제학에 특히 많은 관심을 갖게 된 이유도 이와같은 그의 유물론사상 때문이었다. 그는 어떤 사회의 사상과 정치, 그리고 그것들의 변화는 그 사회의 ꡐ표면ꡑ에 나타나는 현상들에 지나지 않으며, 그 현상들의 이면 또는 밑바탕에는 그런 현상들을 불러일으키는 인간사회의 ꡐ물질적, 실천적 존재조건ꡑ이 형성, 작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 존재조건이야말로 인간사회의 비밀을 풀어주는 해부학, 즉 열쇠라고 생각했으며, 그것을 다루는 학문분야인 경제학에 몰두하게 되었다. 30대 초반에 연구를 시작해서 거의 20년에 걸쳐 1권을 완성한 ?자본론?은 바로 그와 같은 철학사상에 기초를 둔 대표작이었다. 이 저작을 통해 그가 규명하려 했던 것은 현대사회의 물질적 기반을 이루고 있는 자본주의 생산원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러한 원리가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점이었다. 그가 내리는 결론은 자본주의사회가 자본-임금노동 사이의 모순적 관계를 비롯한 여러 가지의 자기모순들 때문에 스스로를 해체시키고 새로운 형태의 사회질서인 사회주의사회를 태동시켜 나가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유물론적 철학사상과 자본주의사회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고 있는 이와같은 마르크스의 사상체계에는 그 이면에 인간해방이라는 실천적인 관심이 가로 놓여 있었다. 인간해방에 대한 실천적인 관심은 특히 20대 청년기의 마르크스에게서 강하게 표출되었으나, 20대 후반부터는 표면적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형태로 잠복해 버린다.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하나는 그가 이 무렵부터 철학적 사고를 중단하고 과학적 사고로 사고의 전환을 꾀했기 때문이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