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교회갱신][교회교육][한국교회개혁][믿음][한국교회]교회와 교회갱신, 교회교육, 한국교회개혁(교회의 정의, 교회와 믿음, 초대교회의 영지주의, 청년교육 목회 내용 및 원리, 한국 교회개혁 과제, 한국교회)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회와 교회갱신, 교회교육, 한국교회개혁

목차

Ⅰ. 개요
Ⅱ. 교회의 정의
Ⅲ. 교회와 믿음
1. 중요성
2. 그리스도의 복음의 선포에 의하여 만들어짐
3. 믿음의 요소들
4. 믿음과 믿음의 표현들과의 관계
5. 고백된 믿음
6. 회개
7. 세례
Ⅳ. 초대교회의 영지주의
1. 영지
2. 영지주의의 현상
3. 영지주의의 기원
Ⅴ.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의 활용분야
1. 소그룹과 조직갱신
2. 소그룹을 통한 교육의 갱신
3. 소그룹을 통한 친교공동체의 회복
4. 소그룹을 통한 선교
Ⅵ. 속죄에 관한 신학적 고찰
1. 피의 중요성
2. 십자가의 선포
Ⅶ. 청년 교육 목회 내용 및 원리
1. 청년 교육 목회 내용
1) 예배
2) 봉사와 섬김
3) 복음 전파
4) 공동체적 교제
5) 교육
2. 청년 교육 목회 원리
Ⅷ. 한국 교회 개혁의 과제

본문내용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말미암아 교회가 아닌 종교 기업으로 세인(世人)의 조롱을 받게 되었다. 교회의 거룩함과 신성함을 잃어버린 것이다. 교회가 설립되고 성장해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이며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가시적인 사랑이다.
교회를 개척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이 어찌 사단의 집을 세울 수가 있을 것이며, 주님께서 경계에 경계를 거듭하신 강도의 소굴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교회를 보편적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리스도가 나누어지지 아니하는 한(엡 1:13;고전 1:13. 참조)하신 말씀들이 교회가 둘이나 셋이 있을 수 없음을 말씀하신 것이다.
모든 선택된 사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연합이 되었음으로(엡 1:22-23 참조) 한 머리에 의존하여 서로 한 몸이 되고, 한 몸에 달린 제자들 같이(롬 12:5; 고전 10:17; 12:12,27) 서로 단단히 결합이 된다. 우리가 참으로 하나가 되는 것은 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또 같은 하나님의 영 안에서 함께 살기 때문이다. 우리를 부르심은 우리 모두 영생을 받게 하시기 위함이시고, 하나님과 한 그리스도께 참여하게 하심이다(엡 4:16, 참조).
교회에의 참여는 힘이 강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공동체 안에 머물게 한다. ꡒ서로 교통함ꡓ이라는 말 지체에 풍성한 위로가 있다. 주님께서 그 지체들에게 주시는 모든 것과 우리의 것은 우리들의 소유가 된다고 확신할 때 우리는 더욱 큰 소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교회의 연합을 받아들이기 위해 꼭 우리들의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보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우리들의 이해에 미치지 못하는 교회를 꼭 눈으로 볼 수 없다고 해도 교회가 신앙의 영역에 속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보이지 않는 교회를 인정한다고 우리 믿음에 손상이 가는 것은 아니다.

Ⅱ. 교회의 정의

교회 는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함에 의해서 처음으로신약에 등장한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16:16)라는 신앙고백에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마16:18)라고 답하므로 신약에 교회 가 처음으로 나타났다. 그전에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표기되었고 교회로는 표기되지 안했다. 그 백성의 모임이 에다와 카할로 표기되었지만 아직 교회로는 표시하지 안했다. 후에 히브리어 성경이 희랍어로 번역될 때 카할과 에다가 교회로 표기되었지만 구약 자체는 백성들의 모임을 교회 에클레시아라고 말하지 안했다. 그러므로 구약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교회의 설립자인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를 그리스도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므로 이 고백 위에 자기의 교회를 세우기로 약속하므로 교회가 설립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신앙에서만 교회가 세워지게 된다. 즉 사람들이 예수 그리
스도를 선포받아 그를 자기의 구주로 고백하면 그곳에서는 언제든지 교회가 발생한다. 교회는 말씀의 선포 곧 복음의 선포에서 발생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증거하고 그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죽고 부활에 이르렀다고 선포하면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믿음이 생겨나고 따라서 거기에 자동적으로 교회가 발생한다. 정작 교회 설립은 예수 그리스도가 구속 사역을 이루어 성령을 파송하므로 이루어졌으니 교회는 성령이 오셔야 가능해진다. 왜냐하면 성령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 자이므로 그의 예수 증거에 의해서만이 사람들이 예수 믿음에 이르기 때문이다. 성령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권세와 직임을 위임 받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