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현대교회][예배개혁][예배][교회의 사회적 책임][그리스도][성경][하나님][한국교회]교회의 정의 및 현대교회의 예배개혁과 사회적 책임(교회, 현대교회의 예배개혁의 실태, 교회의 사회적 책임, 한국교회)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회의 정의 및 현대교회의 예배개혁과 사회적 책임

목차

Ⅰ. 교회란
1. 원어의 의미
2. 성경적 의미
1) 하나님의 사람들
2) 그리스도의 몸
3. 성령의 성전(The Temple of the Holy Spirit)
Ⅱ. 현대교회의 예배개혁의 실태
1. 로마가톨릭과 동방정교회--전통적 예전주의 교회들
2. 성공회와 루터교회--개신교의 예전적 교회들
3. 감리교회와 장로교회--예전적 성향의 교회들
4. 비예전적 교회
Ⅲ. 교회의 사회적 책임
1. 교회와 사회의 관계
2. 교회의 사회 책임의 방향
Ⅳ. 나가며

본문내용

1. 원어의 의미

교회라는 말의 영어(church)나 독일어(kirche) 단어들은 본래 그리스어 큐리아코스(kuriakos)라는 말에서 유래하였는데 그 뜻은 "주께 속하다"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교회라는 말을 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말이 생겨난 성경에서 원어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구약성서에서는 교회를 카할(qahal)이라는 히브리어로, 신약성서에서는 교회를 에클레시아(ekklesia)라는 고전 그리스어를 사용하였는데 두 단어는 본래 종교적, 사회적 집회(集會)를 뜻하는 포괄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특히 에클레시아라는 단어는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이란 의미로서 본래 고대 희랍 도시국가 시대에는 시민모임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그 말이 성경에 사용되면서 교회, 즉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아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 공동체"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2. 성경적 의미

성경은 교회의 본질에 관해 여러 가지를 보여주고 있으나 그 중에 대표적인 특성 세 가지를 간략히 생각해 보기로 하자.

1) 하나님의 사람들

"내가 그들과 함께 살며 그들과 함께 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고린도후서 6장 16절).
교회는 본질적으로 건물이기 이전에 "하나님의 사람들"을 의미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서 구성되고 존재한다. 그들은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 하나님은 그들(교회) 에게 속해 있다. 그러므로 교회의 일차적인 존재이유는 "사람들"이며 존재의 궁극적 목적은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심어주고 그 생명이 자라게 하여 "하나님의 사람들"로 살아가게 하는 것이다.
헨드릭 크래머(Hendrick Kraemer)라는 신학자는 교회의 본질적 주체가 되어야 할 "사람들"이 오늘날 교회 안에서 "냉동된 자산"이 되어 있다고 말했다. 교회가 "사람들"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정립하고 그들의 "냉동된 자산"을 일깨워 "활동하는 자산"으로 변화시킬 때 교회는 비로소 그 사회에 진리의 빛을 비추며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