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입양정책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사회경제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입양은 국외입양에 많이 치우쳐 있는 실정입니다. 전통적 혈연중심의 가족관으로 인해 국내입양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6.25전쟁 이후 전쟁고아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던 국외입양은 요보호 아동의 복지자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아동이 자신의 태어난 나라에서 우선적으로 보호되어져야 한다는 시각에서 국내입양의 활성화는 시급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입양실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조사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양사업의 개념 및 목적
2. 입양사업의 역사 및 현황
3. 입양의 종류, 구성요소
4. 입양사업의 전달체계
5. 해외입양
6. 우리나라와 외국의 입양정책
7. 입양기관의 현황
8. 국내입양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대책
9. 국내입양 제도의 문제점
10. 입양사업의 향후 과제 및 입양제도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오랜 전통을 통해 가정의 소중함을 잘 간직하고 안정된 가족제도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를 인하여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해체되고 핵가족화 하면서 가족의 유대관계가 악화되고 여성의 직장진출, 성(性)윤리 및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혹은 빈곤 등으로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부모가 증가하여 많은 아동들이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하여야 할 권리를 박탈당하고 있다. 이는 증가하는 이혼, 미혼모, 아동학대, 경제적 위기 등으로 위기상태에 놓여진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원조가 필요함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조의 일환으로 입양은 아동복지 측면에서 부모가 돌볼 수 없는 아동들에게 영원한 가정을 제공해 줌으로써 건전한 성장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출산이 불가능하거나 출산을 통하지 않고 자녀를 갖고 싶어하는 성인에게는 의도적으로 친자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아동복지와 가족복지 측면에서 바람직한 제도라고 볼 수 있다. 국내입양이 국외입양에 비하여 저조한 이유는 한국의 문화적 요소인 강력한 혈연의식, 입양부모들의 잘못된 입양에 대한 태도와 동기, 장애아동에 대한 입양기피, 미비한 입양법, 국내입양 지정기관의 전문종사자 부족, 입양기관의 해외입양 선호방침, 홍보부족, 요 보호 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식의 약화, 입양 후 사후관리의 부재, 비밀입양 및 불법 입양방치, 입양실무의 폐쇄성 및 인간 존엄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국내입양은 아직까지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혈통중심의 우리사회에서는 아직까지 활성화되고있지 않다. 현재 국내 입양 활성화에 대한 방안은 원론족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중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