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이더 탐사법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요즘 각광받고 있는 지질탐사법인
레이더(RADAR) 탐사법에 대한 상세한 조사내용입니다.
토목공학과 학생들이 유용하게 참고할만한 자료이니
많으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1. 레이더 탐사법의 개요
2. 레이더 탐사법의 원리
3. 레이더 탐사의 방법
4. 레이더 탐사법의 적용사례
5. 레이더 탐사법의 적용한계와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레이더 탐사법의 개요

(1) 레이더란
레이더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라는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레이더는 전자파(Radio)의 반사 등 전파특성을 이용하여 물체를 감지(detection)하고 그것이 놓이는 범위(ranging)를 알아내는데 사용된다.

(2) 레이더 탐사란
수십 ㎒내지 수 ㎓주파수 대역의 전자기파를 이용한 탐사법이다. 즉, 전통적인 전자 탐사법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고주파 대역인 전자기파를 사용한다. 전통적인 전자 탐사법이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용하는 데에 반해 지하 레이더 탐사는 전자기파의 전파특성인 반사, 투과 등을 이용하므로 전자기 파동 개념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탄성파 탐사와 비슷하다. 따라서 레이더 탐사는 토양층의 두께 내지는 토양층 내의 소규모 이상대의 판별 등과 같은 토목공학적인 목적이나 고고학적 조사에 많이 이용되며 또한 시추공 주변 또는 시추공 사이의 미세한 결함 내지는 균열대의 판별에 이용되기도 한다.
특히 지표에서 수행하는 레이더 탐사를 GPR이라고 구분하여 부르기도 한다.

(3) 레이더 탐사의 발전과정
레이더 기술의 본격적인 응용은 2차 대전 당시에 군사적인 목적으로 수행되었지만, 그 이론적인 근거는 실제로 전자기학적인 연구 수행과 더불어 형성되어 있었다. 1886년 Heinrich Hertz가 Maxwell의 정리를 실험적으로 증명하였으며, 전자기파도 빛과 유사하게 금속체나 유전체에 대해서 반사한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그후 1903년 독일인 기술자인 Hülsmeyer가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배를 감지하는 기술을 독일 해군 앞에서 증명하였으나, 그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1930년에 최초로 전자기파를 이용한 비행체의 감별이 성공되었으며, 이후에도 많은 실험적 방법들이 시도되어 성공을 거두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