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싱글마케팅 책을 읽고(마케팅 전략과 드라마속 싱글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마케팅과 홍보, 커뮤니케이션 관련 책을 읽고 독후감 및 감상, 자기생각
싱글마케팅 이란 책을 읽고 싱글족과 드라마` 섹스&시티`와 연관시켜 내용 연구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대 여성이라면 한번쯤은 보지 않았을까? 1998년에 만들어져 6개의 시즌을 선보이며 2004년 종영된 <섹스&시티>는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네 명의 미녀들의 성이야기를 소재로 한 미국의 인기 시리즈물로 최근 우리나라 젊은 여성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는 작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부터 방영을 시작했고 나는 이 드라마의 열렬한 팬이다. TV에서 반복해 방영되는 시즌1에서 6까지, 7번쯤 봐왔고 지금도 보고 있지만 아직도 질리지 않는다. 처음엔 그냥 신선한 충격과 재미로, 3번쯤 봤을 땐 뉴요커라고 불리는 이들의 패션, 유행을 주시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싱글 여성’, ‘싱글족’에 대해 처음 접했고 밀접하게 느끼기 시작한 것 같다. ‘나’를 사랑하고 일과 인생을 즐기며, 사랑은 하지만 결혼은 미루는 그녀들의 이야기. 드라마에 빠져들면서 나는, 쿨하면서 멋지게 살고자 하는 그들의 생활과 생각을 이해하고 받아들기 쉬웠다. 나중엔 주인공들의 상황이나 생각, 대사에서 공감을 하는 부분이 많아졌다.
나는 주인공들처럼 30대의 당당한 여성도 아니고, 부모님과 같이 살면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이다. 경제력부분에서도 현재 용돈을 받고 있다. 나는 싱글 여성도 싱글족도 아니다. 그러나 내 또래의 여자들부터 많은 여성들에게 혹은 남성들이 <섹스&시티>에 열광하고 싱글족에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변화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여성의 경제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른 독신여성 비율의 증가, 평균 초혼 연령의 상승, 부모로부터 독립한 신세대의 증가 등으로 기업들이 싱글을 대상으로 한 싱글제품이 쏟아내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2005년 대한민국의 싱글족은 여유로운 경제력을 지니고, 결혼보다는 일과 자유를 중시하며,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열린 사고의 소유자들이다. 싱글족은 600만 명에 이를 만큼 강력한 소비 집단으로 떠올랐으며, 새로운 것을 가장 먼저 받아들이고 유행을 선도하는 강력한 소비계층이자 트렌드리더로서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을 시작으로 디지털화와 함께 개인화가 찾아왔고 이는 사람들이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에 용기를 심어준다. 한창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로, 자기만의 작은 온라인 세상을 만들게 도와준다. 혼자 듣고 즐길 수 있는 MP3는 요즘 너도 나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섹스&시티 공식카페
`싱글마케팅`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