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한국의 지역사회복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목차

제1절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Ⅰ.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이해
제2절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본문내용

1. 일제강점기 이전의 지역사회복지

민간부문의 지역사회복지: 전통사회에서 민간부문의 지역사회복지는 주로 국가나 군 단위의 행정적인 복지사업과 부락 단위의 민소적인 협동관행으로 이루어졌다. 기존의 전통적인 지역사회복지는 촌락 단위의 자주적인 복지관행으로 실시되었다(이규태, 1979: 33). 따라서 민간 단위의 지역복지사업은 촌락중심으로 두레, 계 품앗이, 향약, 기타 협동관행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두레
전통사회의 민간협동체 중 하나로서 촌락 단위로 조직된 농민들의 상호협동체다. 두레는 원시공동체에서 유래한 유풍으로서 자연발생적으로 조직된 원시적인 농민중심의 협동체라고 할 수 있다(권태준, 김광웅, 1981: 147-149). 또한 촌락공동체의 내부질서를 이끌어 온 협동조직체로서 공동방어, 공동노동, 공동예배, 공동유흥, 상호관찰, 상호부조 등 공동소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외부 경제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내부질서가 해체되고, 구조와 계층이 분화되면서 점차 쇠퇴하였다.
현재 두레조직은 소멸되었으나 지역사회의 공동주의 정신은 내면화되어, 아직도 농촌사회의 자치와 협동의 잠재적인 기능이 이루어지고 있다. 당시 두레조직이 쇠퇴하게 된 근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농지 소유의 분화로 말미암은 이해간계의 대립
● 농민들의 의식변화
● 농지개혁으로 말미암은 경제적 기반 상실
● 두레조직의 내재적 한계성과 그 폐단 등

(2) 계(契)
유래와 연대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문헌상에 나타난 최초의 것은 신라 초기의 유리왕 때 가배 계에서 시작되었다(홍승직, 1969: 428)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