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질역학]액소성한계 결과레포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토질및 실험 레포트 자료입니다.
만점 맞은 레포트이니 안심하시고 다운받으시면
많은 도움 되실꺼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시험의 목적
2. 시험의 정의
3. 시험의 활용
4. 시험시 유의사항
5. 시험결과
6. 시험결과의 활용
7. 참고자료
8. 고 찰

본문내용

1. 시험의 목적
실트 입자나 점토입자를 많이함유한 세립토는 함수량의 다소 에 따라 액체에서 고체까지 상태가 변화하고, 그 양에 의해 연질, 중간 정도, 경질, 무른상태가 된다. 토질공학에서 함수량에 의한 이와 같은 상태 변화나 변형하기 쉬운 것을 총칭해서 컨시스텐시라고 한다.
이 시험은 흙의 컨시스턴시 중 액성한계와 소성한계를 구하기 위하여 행한다.

고체반고체소성체액체수축한계 ωS소성한계 ωP액성한계 ωL小 ←함수비 ω (%)→ 大표 ] 흙의 상태와 컨시스텐시 한계2. 시험의 정의
이 실험은 흙의 연경도(consistency)에 대한 실험이다. 흙은 물을 함유하는 정도에 의하여 그 성질이 전혀 달라지므로 함수량 및 공극량에 의하여 변화하는 흙의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는 것은 토질공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세립토는 함수비의 대소에 따라 흙이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는 고체상태로 존재하며 함수비가 증가함에 따라 반고체, 소성체, 액체로 변화한다. 이와 같이 함수비의 대소에 따라 흙의 거동을 액상상태, 소성상태, 반고체상태, 고체상태 4가지 상태로 분류하고 있다.
흙이 액체상태에서 소성상태로 변하는 순간의 함수비를 액성한계라 하고 소성상태에서 반고체 상태로 변하는 순간의 함수비를 소성한계라 하며 반고체 상태에서 고체상태로 변하는 순간의 함수비를 수축한계라고 한다. 그리고 이들 각각의 함수비를 아터버그 한계라고 한다.
이 실험을 1911년에 개발한 스위스의 농학자 아터버그는 흙을 분류하고자 함수량 범위로서 소성지수를 정의했다. 아터버그는 5가지 한계를 제안했는데 지반공학에서 주로 이용되는 것은 소성한계와 액성한계이다.

참고 자료

토질시험의 방법과 해설(상) (2001, 안상로, 류신우 저, 과학기술)
알기쉬운 토질 시험법(2005, 방윤경, 이성민, 이윤구 저, 동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