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언어문법자료-완전정리잘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언어영역 뿐만아니라 한국어능력평가에서도 유리할 자료입니다/

목차

7차 문법 교과서의 특성
2. 말소리
3. 단어
5. 문장

본문내용

국어가꾸기 신설

이번 교과서의 내용 체계는 크게 `언어와 국어, 국어 알기, 국어 가꾸기`의 세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관련하여 가장 큰 변화는 `국어 가꾸기`라는 영역이 새롭게 도입되었다는 점이다. 이 중에서 `언어와 국어, 국어 알기`의 두 영역은 모두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에 해당한다. 먼저 `언어와 국어` 영역은 인간의 중요한 의사 소통의 수단인 언어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부분으로서, 여기에서는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와 국어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심이 된다. 한편 `국어 알기`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구체적인 언어인 국어를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이야기` 등의 체계에 따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이 두영역은 `국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학습자로 하여금 그 도구의 본질이나 기능 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한편 전술한 바와 같이 `국어 가꾸기`라는 영역이 신설되었다는 점이 이번 문법 교육 과정의 커다란 특징인데, 이 영역에서는 앞에서 탐구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국어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국어 가꾸기`라는 용어를 접하면 흔히 `표준어`와 `맞춤법` 같은 규범 학습이나 `국어 순화`를 떠올리게 되지만, 이번 문법 과목에서는 국어에 관하여 학습한 지식들을 실제 언어 활동 속에 적용하고 국어 사용의 개선을 꾀하는 모든 활동들을 전부 포괄한다.
국어에 대한 태도를 다듬어 나가는 이러한 `가꾸기` 활동들은 비록 교육 과정 문서상에 정확하게 명기되지는 않았지만, 그 동안 국어 과목에서 줄곧 다루어져 왔다. 그러던 것이 이번부터 교육 과정상에 명확하게 기록됨으로써 그 가치에 부합하는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