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포스트 모더니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최고의 자료로 만든 A+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문화연구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주요 이론의 하나인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시대정신 가운데서 가장 특징적인 문화현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난 이후 문화의 여러 사상은 다양한 학제간의 접목 및 교류, 장르들의 구별 짓기의 모호함, 고급문화와 저급문화(대중문화)의 해체 등으로 경계허물기가 가장 큰 특징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문화현상의 하나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이전의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새롭게 대두한 문화예술 사조 혹은 문화양식을 나타낸다.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아주 다원적이고,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도덕적이고, 동시에 개방적이며 상업성을 폭로하고 해체하는 전통에 대한 반항적 요소를 안고 있다. 특히 21세기를 맞이하여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논의는 1970년대 중반 이후에, 그리고 한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부터 본격화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유령이 지금 구라파에 출몰하고 있다.”고 르 몽드지에 르메르가 충격적으로 기사를 쓴 지 10년 ‘포스트모던’이란 말은 유리의 생활과 사고, 문화와 사회, 예술과 풍속의 모든 분야에 선풍적인 유행어로 번져갔다. 그러나 20세기의 마지막 10년대에서 새로운 세기를 준비하고 있는 이제 그 ‘포스트모던’을 싸안고 있는 ‘이즘’은 정당하게 검토․분석․논의되어야 한다.
그것은 후기 산업 사회의 새로운 예술적 패러다임인가 아니면 모더니즘의 말기적 여진인가, 그것은 오늘의 독특한 시대정신을 반영 하는가 혹은 내일이면 쓰러질 한때의 유행인가, 그것은 나름의 체계와 변별성을 가진 창조적 주장인가 또는 방임하고 무정결한 퇴폐적 문화 행패인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