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수액(Fluid)에 관한 사진과 용도 설명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임상에서 injection할 때 가장 많이 접하게 될 수액에 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실습하는 간호학생이나 신규간호사 분들이 공부하시면 도움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수액의 실제 사진을 각각 첨부하였기때문에 익히기 수월하고 기억하기에 좋습니다.

목차

1. 5% D/W
2. 10% D/W
3. H/D
4. H/S
5. 5% D/S
6. 0.9% N/S
7. 0.45% N/S
8. 3% Sodium Chloride
9. 1:3 S/D

본문내용

5% D/W 입니다. 5% Dextrose 입니다. 이것은 1리터에 포도당이 50g 이 들어 있는 수액으로 포도당 공급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수액입니다. 흔히 힘없고 기력을 회복하고 응급실에서 기력회복용으로 가장 편하게 달수 있는 수액입니다. 내과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싱글 또는 이 수액에다 그 환자에게 필요한 전해질과 약물을 추가적으로 mix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혈당 환자에게 혈당 유지를 위해 인슐린제제를 mix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10% D/W 입니다. 즉 이것은 1리터에 포도당이 100gm이 들어있는 역시 포도당 중심의 수액입니다. DM 환자에게 있어서 Hypoglycemia에 빠진 후 혈당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10%수액에 insulin을 mix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Humulin-RI을 쓰고 있습니다. 내과에서 역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H/D 입니다. 5% Dextrose & Hartmann`s solution 입니다. 하트만 디 용액이라고 합니다. 즉 이것은 50g의 포도당과 함께 전해질- 염화나트륨, 염화칼슘, 염화칼륨이 섞여져 있는 수액으로 하트만이라는 의사가 만들어서 하트만 용액이라고 합니다. 역시 내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