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폐수처리공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1 | 최종수정일 2014.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폐수처리공정에 대한 정리

목차

폐수처리공정

1. 1차처리
2. 활성슬러지법
1) 원리
2) 처리공정
(1) 완전혼합법
(2) 플러그흐름법
(3) 접촉안정법
3) 활성슬러지법의 운영과 조절
4) 활성슬러지의 미생물
5)문제점
3. 안정지
1) 통성 연못
2) 포기식 연못
4. 폐수의 혐기성 처리
1) 원리
2) 정화조
3) 임호프조
4) 혐기성 연못
5) 혐기성 소화조
5. 3차처리
6. 토지처리법
7. 퇴비화
1) 특성과 공정
2) 미생물
8. 소독

본문내용

*폐수처리과정의 전체적인 개요
폐수는 오염된 물과 병원균이 들어있어 자연수에 유입시 다른 물을 함께 오염시킨다. 이 때 물속의 오염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물리화학적 그리고 생물학적 제거가 있다. 물리화학적방법은 오염물을 여과, 침전시키는 방법이다. 생물학적인 제거는 이러한 오염물을 생물이 갖고 있는 분해능을 이용하여 종속영양생물의 에너지원으로 쓰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이산화탄소나 메탄으로 최종분해 된다. 그러려면 호기성 처리를 위해 산소를 넣어주는 경우도 있고 혐기성 처리를 하기도 한다. 유기물질 제거를 위해 미생물의 물질대사 양식을 빌리는 것으로 원생동물이나 조류를 넣기도 하고 이리하여 인공적인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어 주는 것이 폐수처리과정이다.

1. 1차처리

생물학적 처리방법에는 호기성처리와 혐기성 처리가 있다.
호기성 처리에는 활성 슬러지법, 살수여상법, 회전 원판법, 산화지법이 있다. 혐기성 처리에는 혐기성 소화법, 정화조법이 있다. 호기성 처리에서 살수여상법은 처리시 미생물의 상태가 부착생활(attach)인 것이다.
1차처리
폐수를 생물학적으로 처리하기 전에 폐수 내의 침전가능한 물질을 침전시켜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과정을 1차처리(primary treatment)라고 한다. 이 처리의 주목적은 폐수와 같은 고형물과 침전속도가 빠른 부유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1차침전지에서 1~2시간 정도 침전시킨다. 침전지 바닥에서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혐기성 대사가 일어나면 질소가스 등의 기체가 발생하여 침전물들이 부상하여 폐수 내로 재유입될 수 있으며 또한 악취발생 우려도 있으므로 일정 시간 경과 후 침전지 바닥에서 계속적으로 침전물을 제거해야 한다. 1차 처리로는 용해된 유기물을 제거하지 못하므로 고형물의 함량과 1차처리방법 등 여러 요소에 따라 유입된 폐수의 20%~60%정도의 BOD를 제거시킬 수 있으며, 일반적인 도시생활하수의 경우 30~40%의 BOD 제거 효율을 보인다. 1차처리를 거친 폐수는 생물학적 처리방법인 2차처리(secondary treatment)로 들어간다.

참고 자료

환경미생물학 - 신광문화사, 안승구 외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