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고 느낀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영화로 제목도 들어봤고, 교과서에 나온 적도 있고, 삼국지의 저자인 이문열씨가 쓴 책이라고 해서 한 번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저는 이 책을 매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재미로만 읽었지, 그 속에 담긴 의미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이 책을 다시 한 번 읽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전에 보이지 않던, 그 무언가가 보이는 듯 했습니다.
내용은 한병태라는 사람이 30년 전을 회상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서울에 살던 병태는 시골로 전학을 갑니다. 병태는 서울에 살던 자신을 알아주기를 원하지만, 그곳의 선생님이나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엄석대라는 반장을 보는데, 서울에서의 반장과는 달리, 석대는 반을 완전히 휘어잡고 있어서 모든 아이들은 석대의 말이라면 꼼짝하지 못합니다.

병태는 불합리와 폭력이 있는 이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석대에게 저항하고, 아이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려고 여러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석대의 권위와 그 권위 아래 있는 아이들의 행동으로 물거푸이 되고 맙니다. 그래서 병태는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온갖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결국 병태는 저항을 포기하고, 그 환경 속에서 편안하게 살아가게 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