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직 강의를 통해 작성한 레포트로써,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열심히 생각하여 쓴 것 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많은 사람들은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육이 중요한 까닭을 교육 그 자체의 내재적 가치보다는, 교육을 통해서 다른 무엇을 성취하려고 하는 외재적 가치를 두고 있다. 이러한 수단적 관심은 한국교육에도 널리 퍼져있다. 교육의 본질적 과제는 사회화를 배우는 것이라는 뒤르케임의 절실한 외침이 오늘날 한국 교육에 적용되고 있을까. 현재 한국 국민의 대부분은 현재의 교육에 대해 만족하는 이가 있을까. 짐작하건데, 만족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아래에 제시된 시는 나의 짐작에 대해 일부분 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학생이라는 죄로
학교라는 교도소에서
교실이라는 감옥에 갇혀
공부라는 벌을 받고
출석부라는 죄인 명단에 오르고
교복이라는 죄수복을 입으며
졸업이라는 석방을 기다린다.

그럼 왜 만족하지 못하는 지에 대해 그 이유를 찾고, 그것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교육의 문제점 중 먼저 첫째, 학자 프레이리 新敎育社會學 82p.
가 제시한 것과 같이 은행 저축식 교육 즉, 수직적인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전개되어, 학생이라는 텅 빈 저금통장에 교사가 지식이라는 돈을 저축하는 식의 교육을 들 수 있다. 한국 학생들은 학생이라는 단지 아무 쓸모없는 지식까지도 전부 저축하는 통장이라기 보단, *명문대 통장* 이라는 이름이 덧붙여 새겨져, 명문대를 입학하기 위한 제목에 맞춰 교사라는 한 인간이 넣어주는 입시와 관련된 모든 것, 원하지 않는 것임에도 받아들여야 하는, 그러한 것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여러 개의 맞춤된 주입식 입시형 통장이 아닐까. 또한 이러한 교육은 교육소외 현상을 야기하기도 하며, 더 나아가 학생들은 인간이 아닌 물건이라는 하찮은 존재로 여기고, 만들어져 일리치 新敎育社會學 64p.
가 비판한 비인간화 교육, 즉 훗날 교육의 정의가 *비인간화가 되기 위해 배우는 것* 으로 변화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가 된다. 이러한 주입식적인 교육으로 비인간화 되어 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단지 무엇에 대한 지식의 암기보다는 여러 가지 사회현상에 대처할 수 있고, 덧붙여 어떠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그 상황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는 학습 방법을 지향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 입시 제도와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개편되어야 하며, 또한 교과서의 다양한 형태와 내용으로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그 변화를 통해 단편적인 지식위주의 교육만이 아니라 전인교육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 이기적이고, 감정마저 메말라버린 학생들에게 남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무엇이 될 것인가 보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생각하고 실천해 갈 수 있는 교육이 선행된다면 한국의 교육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뻗어나가지 않을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