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영원한 제국을 통해 본 소설과 영화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소설 <영원한 제국>과 영화 <영원한 제국>의 차이점과 공통점 등을 세세히 비교하고, 아울러 소설과 영화 두 영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는 레포트. A+ 받은 과목의 퀄리티 높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설과 영화
2. 소설 <영원한 제국>과 영화 <영원한 제국> 정보
3. 소설 <영원한 제국>과 영화 <영원한 제국> 내용 비교
4. 소설 <영원한 제국>과 영화 <영원한 제국> 형식 비교
5. 영화 <영원한 제국>의 미학


Ⅲ. 결 론

본문내용

서사예술로서의 동질성을 지닌 두 장르의 또 다른 근본적인 차이는 서술자의 상이함에서 발생한다. 소설은 서사를 전달하는 서술자가 화자인 반면에 영화는 서술자의 기능을 기계인 카메라가 대신 한다. 화자와 카메라는 서술자의 차이는 서술의 범위, 특히 시간과 공간을 다루는데 있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소설은 시간을 다루는데 유리하고 영화가 공간을 다루는데 능력을 발휘하는 이유가 바로 화자와 카메라의 차이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소설 <영원한 제국>과 영화 <영원한 제국> 정보

1) 소설 <영원한 제국>

① 작품 소개
<영원한 제국>은 미스터리 기법으로 씌어진 이인화의 역사소설이다. 화자는 150년 전에 씌어진 서책의 발견과 함께 이야기를 꾸며 나간다. 원작자의 정통성을 증명할 수 없는 문제 때문에 화자는 이 책을 실제 역사가 아니라 이야기로서 보여준다. 이 소설은 1993년에 출판되어 100만 부가 넘는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6개의 상을 수상한 영화로 곧 만들어졌다.

② 작품 줄거리
이 이야기의 바탕은 `취성록`이라는 책에서 시작되는데, 우리에게 알려지지도 않았고, 또 생각하지도 못했던 조선조 21-22대 임금인 `영.정조 대왕`과 영조의 아들이요, 정조의 아버지인 `사도세자(思悼世子)`, 그리고 `신하(노론세력)`들 간에 얽힌 파격적인 사건(암투)을 다루고 있다. 추리기법을 이용하고 있는 {영원한 제국}은 형태상 개방액자로 되어 있다. `나`는 동경에서 우연히 이인몽이라는 사람이 쓴 {취성록}을 입수하는데, 그것은 검서관 장종오의 죽음과 정조의 죽음 사이의 연관성을 암시한 기록이다. 이 엄청난 사실을 사실로 입증할 길이 없어 나는 원문을 소설 형태로 번역하기로 마음먹는다.

참고 자료

영화와 소설 <영원한 제국>, 각 서적 및 인터넷(해피캠퍼스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