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지두 크리슈나무르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에 대해 정리하여 발표하였던 자료입니다. 물론 A+ 받았구요.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생애
2.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교육관

1) 교육과 학교
(1) 교육
(2) 학교

2) 올바른 교육의 방법

3) 교사


Ⅲ. 결 론

본문내용

2.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교육관
1) 교육과 학교
(1) 교육
“삶을 이해하는 것은 스스로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교육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획득하고 사실을 수집하여 관련시키는 것만이 아니다. 교육은 삶의 의미를 전체적으로 보는 것이다.”
지두는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받아들이거나 있는 사실을 끌어모아서 서로 연관시키는 작업이 교육이 아니라 인생의 의미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게 하는 것이 바로 교육의 임무라고 하였고 교육을 통해서 내적으로 통일된 지혜로운 인간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직업 종사자를 만들어내는 단순한 것이 아니며, 자유롭고 완전한 인간을 창조해 내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사회구조의 근본적인 변화가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인간의 슬기와 온전함을 일깨움으로써 인간의 삶 자체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올바른 교육부터 맨 처음으로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2) 학교
많은 어린이들이 함께 가르치고 있는 웅장하고 번창한 학교시설은 그 겉치레와 외면적인 성공에도 불구하고 아주 능률적인 피상적인 인간들을 만들어 낼 따름이다. 웅장한 건물을 짓고 체제에 매달리는 교사들을 채용한다면 우리는 단지 사실의 축적과 능력의 개발을 촉진하고 어떤 틀에 따라서 기계적으로 사고하는 습관만을 길러낼 뿐이다. 이 속에서는 학생이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 못한다.
대량의 학교 교육으로는 그 어떠한 기본적인 가치도 완성시킬 수 없다. 각 어린이에 대한 성향, 능력, 곤란한 점을 주의 깊게 연구하고 이해하여 앎으로써 근본적인 가치의 실현을 꾀할 수 있다.
학교시설을 제일 중요하게 고려하는 한, 어린이를 가장 귀중하게 배려하지 못하게 된다. 올바른 교사가 관심을 쏟는 것은 학생 개개인지 결코 가르치는 학생의 숫자가 아니다. 부모가 진정으로 자식을 사랑한다면 올바른 교사들을 갖춘 작은 학교의 설립을 위해서 입법 및 기타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올바른 교육의 방법
참된 교육이란 어떤 특별한 방식으로 개인을 속박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온전하게 성숙하여 자유를 만끽하고 사랑과 덕성을 키우도록 격려해주는 것이다. 판에 박힌 진부한 교육을 하는 한, 그 교육은 능률적인 사람들만을 배출할 뿐이며 결코 창조적인 인간을 양성해 낼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서로를 이해하게 하는 것은 사랑이며 사랑이 존재해야지만 타인과 영적교감이 일어날 수 있다.
교육이 가진 기능은 인생을 전체적으로 누릴 수 있는 완성된 개인을 육성하는 것이며 또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는 것이다. 올바른 교육 방법에서 적응이나 복종이란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이다. 서로간의 사랑과 존경이 없으면 교사와 학생간의 협력은 불가능한 것이다. 윗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도록 어린 아이들에게 강요한다면 그 경의를 표시하는 것은 겉치레에 불과한 하나의 습관이 되어 버린다. 이때 두려움이 경의를 표시하는 행동으로 위장되는 것이다. 교사가 단순한 지식 전달 수단에 불과할 때에는 상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교사가 학생들을 존경하지 않으면서 학생들에게 자기를 존경하라고 강요한다면 이것은 분명히 학생들로 하여금 냉담함과 경멸심을 불러일으킬 것이 뻔하다. 인간들 사이에 맺어져 있는 관계가 올바르다면 결코 어떤 강제나 설득이 있을 필요가 없다.
올바른 교육은 학생이 가장 흥미를 가지는 것이 무엇인가를 발견하도록 해 주어야 하며 학생의 능력을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 자신의 최고의 관심을 깨닫도록 일깨워 주어야 한다.

3) 교사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결정할 때 꼭 자기 자신에게 질문해야 할 것의 첫째는 가르침이 과연 정확히 무슨 의미이냐, 하는 문제이다. 참된 교육자가 되려면 교사는 책과 실험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