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민족해방운동 - 부르주아 민족주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민족해방 운동의 한 부류였던 부르주아 민족주의 운동에 관한 자세한 리포트입니다. 1910년대부터 해방전까지 아주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각주 포함 좋은 점수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부르주아민족주의세력의 형성과정
(1) 부르주아민족주의 운동이란?
(2) 민족주의 우파의 형성과정
(3) 민족주의 좌파의 형성과정

3. 1910년대 민족운동
(1) 국내 민족운동
(2) 국외 민족운동
(3) 3ㆍ1운동
(4) 1910년대 민족해방운동의 성격과 의의

4. 일제하 부르주아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1) 1920년대 민족주의 운동
(2) 1930년대 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3) 부르주아민족주의 운동의 성격과 한계

5. 1920년대 민족주의계열 경제운동론의 정치적 성격
(1) 부르주아층의 형성과 경제운동의 추이
(2) 경제운동론의 정치적 성격
(3) 경제운동론의 유형과 한계

6. 민족협동전선운동
(1) 1920년대의 민족협동전선운동
(2) 1930년대 이후의 민족통일전선운동

7.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일제하 국내에서의 민족운동의 이념은 흔히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 구분된다. 이는 엄밀히 말하면 ‘부르주아민족주의’와 ‘민중적 민족주의’로 각각 표현될 수 있는 것이며, 이는 다시 그 내부에서 각각 좌우파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다소 무리한 구분을 무릎쓰고 논의의 전개를 위하여 편의상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이에 대해서는 박찬승, 「식민지시기 지성사와 민족해방운동」, 『역사와 현실』6, 1991참조.
◉부르주아민족주의→우파(실력양성론)
↘좌파(대중투쟁, 무장투쟁론)
◉민중적 민족주의→진보적 민족주의
↘사회주의

이 가운데 부르주아민족주의 좌우파에 관해 살펴보자. 부르주아민족주의는 19세기 후반 이후 개화파라고 불리는 정치세력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1905~10년 사이 이른바‘애국계몽운동기’를 거치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때의 부르주아민족주의는 교육과 산업의 진흥 등 실력양성을 통한 국권회복운동과 이를 위한 국민들의 애국심고양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이때의 부르주아민족주의는 1910년을 전후하여 여전히 실력양성노선을 고수하는 입장과 ‘애국주의’의 계몽을 강조하면서 무장투쟁노선으로 전환하는 입장으로 분화되어갔다. 이러한 입장 차이는 당시의 대한협회와 신민회(혹은『대한매일신보』)의 노선차이로 나타나게 된다. 박찬승, 「한말 자강운동론의 각 계열과 그 성격」,『한국사연구』68,1990참조.

1910년대 들어 전자의 입장은 동경유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신지식층들의 ‘선실력양성론’(先實力養成論)으로, 후자의 입장은 국내 일부 지식인들과 망명지식인들을 중심으로 하는 ‘ 민족혼유지론’ ‘무장투쟁론’으로 계승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 들어서 전자의 입장은 물산장려운동ㆍ각종 학교설립운동ㆍ자치운동 등을 주장하는 ‘부르주아민족주의 우파’로 발전하게 되었고, 후자의 입장은 대중에 기초한 정치투쟁과 절대독립을 우선적으로 주장하는 ‘부르주아민족주의 좌파’로 발전하게 되었다. 즉 일제하 부르주아민족주의는 하나의 단일한 성격을 지녔던 것이 아니라 그 내부에서 좌우파의 노선 분화를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사회주의이념의 보급에 따라 민족해방운동은 부르주아 민족주의 운동노선과 사회주의 운동노선으로 분화되었으며, 이중 후자가 운동을 주도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사회주의운동은 대중운동에 뿌리박지 못하고 부르주아지들의 역량을 올바로 흡수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