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비문학]설화와 민요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설화와 민요에 대해서 분석,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제2장 설화
Ⅰ. 총설
Ⅱ. 신화
Ⅲ. 전설
Ⅳ. 민담
제 3장 민요

본문내용

3. 한국 신화의 사유방식
단군과 주몽이 태어나면서 신화는 본론에 들어가고, 환웅과 해모수는 더 이상 언급되지 않는데, 이는 단군과 주몽을 위해서 필요한 역할일 뿐임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천상의 것보다는 지상의 것이, 초월적인 시간보다는 역사적인 시간이, 수직적인 질서보다는 수평적인 질서가 월등히 중요하다는 사유방식을 보여준다.
또한 건국신화의 주인공들은 신이라기보다 인간이며, 그들의 행위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나게 발휘한 영웅적인 것이다. 주몽 ․ 탈해 및 여러 서사무가의 주인공의 일생은 일정한 유형에 따라 이루어져 있다.
①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② 비정상적으로 태어나
③ 어려서부터 비범했으나
④ 일찍 기아가 되거나 고난에 부딪혀
⑤ 구출 ․ 양육자를 만나 살아나고
⑥ 다시 죽을 고비에 이르렀으나
⑦ 투쟁에서 승리해 영광을 차지했다.

이와 같은 ‘영웅의 일생’은 중국과 달리 투쟁이 중요시되고, 서구와 달리 현세의 영광으로 모든 싸움이 끝나며, 현세의 승리자가 된 후에 다시 비장한 패배를 한다는 전개를 찾아볼 수 없다.
중국과 달리 투쟁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영웅의 일생이 정통론과 선위사상 같은 명분에 지배되지 않기 때문이고, 서구와 달리 비장한 패배가 없는 것은 현세적 낙관주의라 할 수 있는 사고방식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한국 신화에는 비장미가 나타나기는 하나 상당히 제한되어 있으며, 숭고미가 더 중요한 미적 범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