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물레포트 단재 신채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채호에 대한 인물 업적 및 평가 그리고 감상입니다. 논문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어 아주 체계적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연구의 동향과 성과
3. 단재의 생애와 활동
4. 단재의 사상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단재 신채호 선생은 식민지적 위기 현실이 심화되던 구한말에서부터 민족수난기로 특징짓는 일제 강점기하에서 민족주의 사상가ㆍ역사학자ㆍ독립운동가로서 전인적 역할을 수행한 분이다. 신채호가 산 시대의 최대의 목표는 민족해방과 국권회복, 나아가서 근대 민족국가의 수립에 있었던 만큼 그는 이 역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론가ㆍ실천가로서 가장 철저한 항일 민족주의자의 길을 걸었다고 할 수 있다.
신채호 선생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신화라고만 여겨진 단군시대를 역사에 편입한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나 역시 강단사학계 영향을 받은 학생이기에 기실 한단고기같은 이야기를 실제 역사라고 여기진 않는다. 하지만 인간적으로 신채호 선생을 존경한다. 실증사학의 본래 의도에 비켜나간 주류학문 강단사학계에 대립하여 역사학계에 새로운 학풍과 기운을 주입하였기 때문이다. 지금도 역사학계에 엄청난 힘을 자랑하는 이병도 박사 라인의 강단사학계에 대비되는 이른바 재야사학계의 원류가 신채호 선생님의 역사관을 따르는 세력이라 볼 수 있다.
자주적인 근대정신에 기초하여 국사학자로서 국사=민족사=정신사라는 관점에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을 창건하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그는 한국 근ㆍ현대사를 통해 이론ㆍ실천ㆍ학문이 겸비된 가장 탁월한 실천적 지성의 한 분으로 크게 돋보이는 존재임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비주류 학문인 민족사학역사관을 크게 일으키고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신 신채호 선생, 이것이야 말로 참된 학자의 모습이며 우리시대의 큰 어른이라 여겨진다.
 나 역시 사학을 공부하는 역사학도로써 당시 한계에 머무른 민족주의 사관에 지대한 영향을 주신 단재 신채호 선생을 조사해보는 것은 나에게 근대사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란 판단하에 인물레포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동향과 성과
1960년대초 4ㆍ19 이후 최근에 이르기까지 지난 40여 년간 민족주의와 민족운동사, 사학사 등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역사적 인물에 대한 학술적 연구로서는 신채호 연구가 다방면에 걸쳐 일대 성황을 이루었고, 그 관점과 평가 또한 매우 다양하였다. 그동안 이루어진 그의 역사학ㆍ사상을 비롯한 독립운동ㆍ문학 등에 대한 많은 논의와 연구업적의 축적이 이를 단적으로 말해 주며, 앞으로도 계속 사학사ㆍ사상사ㆍ민족운동사적인 측면에서 새롭고도 본격적인 연구와 평가가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임중빈, <<선각자 단재 신채호>>, 단채 신채호 선생 추모사업회, 1986
김삼웅, <<단재 신채호 평전>>, 시대의 창, 2005
배용일, <<박은식과 신채호 사상의 비교연구>>, 경인문화사, 2002
신용하, <<증보 신채호의 사회사상연구>>, 나남, 2004
최홍규, <<신채호의 역사학과 민족운동>>, 일지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