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과 건강] 스트레스 관리 요약정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요약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올립니다.

목차

1.셀리에가 명명한 일반적증후군에 대하여 요약
2.경고단계에서 교감신경계, 뇌하수체-부신피질계의 활성화에 대한 설명
3.일반적응증후군에서 저항단계와 소진단계 각각 기술
4.일반적응증후군 모형의 제한점 서술
5.스트레스에 의한 신체적 질병에 대하여 요약
6.스트레스에 의한 심리적 질병에 대하여 요약
7.스트레스에 의한 불안장애 및 치료에 대한 요약
8.스트레스의 정서중심적 대처와 문제중심적 대처에 대하여 서술
9.스트레스의 개인관리 중에서 동기관리와 인지관리에 대하여 기술
10.일반적인 스트레스 탈출법

본문내용

1. 셀리에가 명명한 일반적응증후군에 대하여 간단히 요약하시오.
→ 일반적응증후군은 경고단계(alarm), 저항단계(resistance), 소진단계(exhaustion)의 3단계로 구성된다. 처음 스트레스원이 나타나면 강도 높은 스트레스반응인 경고반응이 나타난다. 경고단계에 의해 스트레스원이 제거되지 않으면, 신체는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반응인 저항단계로 넘어간다. 저항단계에서 스트레스원에 대한 대처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신체는 회복을 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면 신체는 소진단계를 맞게 되어 질병이 발생하며 이것이 계속 지속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2. 경고단계에서 교감신경계, 뇌하수체-부신피질계의 활성화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교감신경계는 자율신경계에 속한다. 자율신경계는 크게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구분되며, 교감신경계는 에너지를 소모하는 방식으로 작용하며, 부교감신경계는 에너지를 비축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위급상황에 놓이게 되면 시상하부의 작용으로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된다. 교감신경계의 활성화는 여러 장기와 내분비선에 대하여 작용며, 신장 위에 덮여있는 내분비선인 부신의 내부 즉, 부신수질에 작용하여 에피네프린을 방출시킨다. 이들은 혈액 내로 방출되어 스트레스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온 몸에 영향을 준다.
뇌하수체-부신피질계의 활성화는 위급상황에 놓이게 되면 시상하부는 교감신경계 뿐만 아니라 부신의 껍질 부위인 부신피질에 작용하여 부신피질로 하여금 여러 가지 호르몬을 혈액 내로 방출시킨다. 부신수질에 대해서는 교감신경이라는 자율신경계를 통해 작용하는 반면, 부신피질에 대해서는 시상하부 바로 밑에 위치하는 내분비선인 뇌하수체에 영향을 주어 뇌하수체에서 호르몬을 방출하여..(이하 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