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자연계에서 인간 면역계가 우수성을 확보하게 된 이유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임상면역학` 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 자연계에서 인간 면역계가 우수성을 확보하게 된 이유 `에 대한 내용입니다.
생명과학쪽의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네요^ㅡ^*

목차

없음

본문내용

면역(immunity)은 병원체와 같은 특이한 이물질 또는 그들이 분비하는 독소에 대해 저항하는 것으로 특별한 이물질의 존재를 인식하고 그것들을 제거하는 작용을 말한다. 모든 바이러스, 세균, 원충성 기생충은 인체세포 내부에서 증식하며 미생물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서 면역계통은 이들 미생물에 감염된 세포를 먼저 인식하여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 면역반응의 첫째는 병원체 또는 다른 이물질을 인식하는 것이며, 둘째는 그것에 대한 반응을 일으켜 그것을 제거하려고 하는 것이다.

면역계를 담당하는 세포는 림프구(lymphocytes), 단핵구(monocytes), 대식구(macrophages) 및 과립구(granulocytes) 등으로 다양하나, 이 중 면역계의 다양성은 주로 T 림프구와 B 림프구에서 구축되었으며, 특히 CD4+T 세포는 면역기능을 관장하고 조절하는 도움세포(helper cell)로서 면역기능의 중추를 담당한다.
T 세포는 T 세포 수용체(T cell receptor, TCR)를 이용하여 항원을 인지하고, B 세포는 B 세포 수용체(B cell receptor, BCR)/항체(antibody)를 통해서 항원을 인지한다.
TCR은 α chain과 β chain의 heterodimer로 이루어지며, V및 J 유전자에서 α chain의 V region이, V, D 및 J 유전자에서 β chain의 V region이 만들어진다. 이 여러 종류의 V, D 및 J 유전자는 T세포 발달과정 중 유전자재배열에 의해 TCR α chain과 β chain을 만든다. 이 두 사슬이 이종이합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성이 증폭된다. 따라서, V, D, J 및 C 유전자 종류의 단순곱 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다양한 TCR을 만들 수 있다.
▲ 흉선세포 교육과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