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전기마당과 가우스의 법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
참고하세요 ~ ㅎ
분명 에이쁠일꺼에요 ㅎ
화이팅요 ! ㅎ 힘냅시다 ! 만학도를 위해 ㅎ

목차

1.요약
2.서론
3.본론
4.결론 및 토의
5.참고문헌

본문내용

1.요약
우리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전기에너지이다. TV에서 시작하여 세탁기, 냉장고, 심지어 전화에도 약간의 전기에너지가 필요하다. 전기 현상중 대표적인 것이 전하의 미는 힘일 것이다. 이때 등장하는 것이 전기힘은 전하의 곱에 비례하고 떨어진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쿨롱의 법칙인데 이것은 전기힘을 나타내는 대표적이고 가장 중요한 식이다.
전기힘을 기술하는데 있어서 전기마당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전기힘은 전기마당에 전하가 놓였을 때 받는 힘은 것이다. 전기힘을 받으면 전하는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전기퍼텐셜의 차이에 의하여 생긴다. 이러한 전기퍼텐셜의 차이를 전위라고 부르며 전하를 움직이는 이유가 된다.
이 실험에서는 전기를 통하는 종이 위에 적당한 모양의 두 전극을 놓고, 전극 사이에 전위 차를 가한 다음 전극 주위의 등전위점들을 찾고 이를 이어 등전위선을 구하는 것이다. 또한 임의의 점에서의 전기마당 벡터의 계산, 가우스 및 쿨롱의 법칙의 검증을 할 것이다. 이때 사용되는 개념으로 쿨롱의 법칙과 가우스의 법칙, 전기힘의 중첩 원리 등이 있다.

2.서론
전기마당은 벡터 양이다. 어느 한 곳에서의 전기마당을 E(V/m)라고 하면 이는 정의에 의해 +1 쿨롱(C)의 전하를 그 곳에 가져왔을 때 전하가 받는 힘(전기힘)의 크기가 E(N/C)이고 방향도 E의 방향이 된다. 이제 전기마당이 E1과 E2인 두 지점 사이에 +1 C 의 전하를 등속도로 옮기는데 드는 일을 전위 차(또는 전기 퍼텐셜 차)라고 정의한다. 전하를 등속도로 옮기기 위해서는 전하가 받는 전기힘과 반대 방향으로 같은 크기의 힘을 가해 줘야만 하므로 전위 차는 이 힘이 한 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