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등전위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
참고하세요 ! ㅎ
분명 에이쁠 받으실꺼에요 ㅎ

목차

1.실험 목적
2.실험 방법
3.배경이론
4. Discussion

본문내용

1.실험 목적
두 전하 사이의 전기력은 전하의 곱에 비례하고 떨어진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데 이를 쿨롱의 법칙이라고 한다. 서로 떨어진 전하사이에 미치는 힘을 이해하는데 전기마당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 편리하다. 즉, 전하가 있으면 그 주위에는 전기마당이 생기고, 이 전기마당 내에 다른 전하가 있으면 그 전하는 전기마당에 의해 영향(힘)을 받게 된다고 생각한다. 정량적으로는 전기마당은 (+)1 쿨롱(C)의 단위전하가 받는 힘으로 정의하며, 따라서 전기력과 전기마당사이에는 비례관계가 성립하고 비례상수는 힘을 받는 전하의 전하량이다.
전하의 운동에너지의 증가는 전기마당에 저장되어 있던 (전기) 퍼텐셜 에너지가 변환된 것이다. 즉, 전하를 다시 원래의 자리로 갖다 놓으려면 바닥에 떨어진 물체를 들어올릴 때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일을 해 주어야만 한다. 두 위치 사이에서 (+)1 쿨롱(C)의 단위전하를 이동시킬 때 해주어야 하는 최소일을 전기퍼텐셜의 차 또는 전위차라고 부른다.
이 실험에서는 전기를 통하는 종이 위에 적당한 모양의 두 전극을 놓고, 전극 사이에 전위차를 가한 다음 전극 주위의 등전위점들을 찾고 이를 이어 등전위선을 구한다. 또, 한 점 주위의 전위를 구하여 전기마당을 조사한다. 등전위선의 모양에서부터 전하에 의한 전기마당의 가우스법칙, 등전위선과 전기 마당 벡터 사이의 관계, 나아가 전기력에 대한 쿨롱법칙의 어떤 부분을 유도할 수 있는가 알아보고 이들 법칙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실험 방법
1) 흑연이 칠해진 전기전도성 종이를 한 장 테이블렛위에 놓고 양면테이프 등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주 : 이 과정은 먼저 실험반에 의해 이미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