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지리 킬리안 (Jiri Kylian )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 생애와 업적
2. 안무자의 예술관
3. 안무세계
4. 주요작품

목차

1. 지리 킬리안의 생애와 업적

2. 안무자의 예술관

3. 안무세계

4. 주요작품 ― (1)병사들의 무리
(2) 추락하는 천사
(3) 행방불명
(4) 이카루스의 날개
(5) 반과거
(6) No More Play
(7) Overgrown Path
(8) Petite

본문내용

1. 생애와 업적
위대한 절제미’ ‘안무가의 천재성’ ‘세계 현대무용의 나침반’ ‘우아하고 유연한 춤’ ‘예견할 수 없는 마법 같은 춤’ …. 춤에 붙일 수 있는 좋은 수식어들을 달고 다니는 지리 킬리안은 1947년 체코의 프라하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춤의 바탕은 클래식 발레와 민속 무용 및 마사 그레이엄의 현대무용 테크닉이다. 1956년 프라하의 국립국장 부설 발레 스쿨과 1962년 프라하 콘서바토리를 거쳐, 1967년 런던의 로열 발레 스쿨에서 장학금으로 1년 간 수학한 후, 킬리안은 곧바로 존 크랑코가 이끌고 있던 슈투트가르트 무용단에서 무용수로 활약하게 된다. 바로 이 곳에서 킬리안은 안무가로서의 재능을 싹틔우고 꽃피우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다. 그리고 1978년 현재는 네덜란드 댄스씨어터의 안무자겸 감독이다.
세계적 명성의 무용단을 이끌기에는 한참 어린 나이인 약관 28세에 킬리안은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NDT)의 예술 감독 (1975년 공동감독, 1978년 예술 감독)으로 임명되어 전 세계의 무용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든다. 기대와 우려 속에서 출발한 킬리안은 뛰어난 안무가로서 뿐 아니라 무용단 조직 구성원 모두로부터 열성과 충성심을 불러일으키는 예술가로서의 자질을 발휘하여,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의 독특한 면모와 업적을 이뤄내는데 성공한다.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의 독특한 면모라 하면, 한 단체 내에 3개의 무용단이 함께 공존한다는 점이다. NDT I은 메인 무용단으로 32명의 무용수로 구성되며, NDT II는 21세 이하의 무용수 12명으로 구성되어 독자적인 레퍼토리를 갖고 있으며, NDT III은 40세 이상의 무용수로 구성되어 축적된 경험과 연륜 으로 무대장악력을 과시하는 단체이다.
다시 말해, 무용단 3개를 통해 관객들에게 무용수라는 예술가 집단의 인간적 성장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최근작 중 <인디고 장미>는 NDT II를 위해 안무한 작품이고, <새벽까지 깨어있기><더블 유><혼자 가는 길><애매한 유혹> 등은 NDT III를 위한 작품이다. 1995년 킬리안은 자신의 예술 감독 취임 20주년을 기념하여 3개의 무용단 전체를 위한 대형 작품인 <아힘볼도>를 안무하기도 했다.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의 또 다른 특징은 3개의 무용단 사이에 서열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무용수들 사이에서도 군무, 솔로이스트, 주역과 같은 구분이 없다는 점이다. 모든 무용수는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의 특징은 주립정부 지정 예술기관으로 헤이그에 대형 무대와 5개의 스튜디오와 각종 설비를 갖춘 자체 극장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극장은 아마도 전 세계에서 무용 전용극장으로 지어진 유일한 공간이다. 25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네덜란드 댄스 시어터를 이끌면서 킬리안은 약 50편의 작품을 안무했으며, 문호를 개방하여 세계 유수의 안무가를 초빙하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는 특히, 1988년 무용단 초기에 상임안무자를 맡았던 한스 반 마넨을 다시 상임안무가로 영입했다.

참고 자료

A+ 받은 자료 예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