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佛壇 위 儀式具에 관하여(불단 위 의식구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찰의 불단위에 놓이는 불교 공예품 업경대, 북받침,촛대, 향로에 대한 역사적 미술사적인 특징을 서술한 내용입니다. A+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Ⅱ. 佛敎儀式具(불교의식구)
Ⅲ. 佛壇 위 儀式具의 종류(불단 위 의식구의 종류)
1) 業鏡臺(업경대)
2) 法鼓臺(법고대)
3) 香爐(향로)
4) 촛대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불교 의식구는 불교적 신앙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신앙생활 도구이다. 불교 신앙생활은 부처와 보살께 예배를 드리고 찬탄, 참회하고 발원하여 그로부터 구제의 회답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앙행위에는 각종 도구가 필요하게 되며, 이 의식 도구를 사용한 신앙행위를 불교 의식이라 한다.
불교 의식구는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본 발표에서는 불교 의식구의 종류에 대해서 간략히 언급하고, 불단 위 의식구인 업경대, 향로, 촛대와 법고대 등에 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佛敎 儀式具
불교 의식구는 불가에서 의식을 행할 때 장엄한 분위기를 내고, 의식을 거행하는데 사용되는 실용적인 도구들이다. 이러한 도구들은 부처님의 자비로움과 가르침을 전달하는 데 소리를 내거나 상징적인 형태를 취함으로서 의식을 더욱 경건하게 치를 수 있도록 한다.
불교 의식구는 원래 석가모니가 제자를 모우거나 독경, 포살 등을 알리고 여러 천신이 세상에 내려오기를 바라는 뜻에서 사용했으나 점차 시대가 내려오면서 그 의미가 변하게 되었다. 김원룡, 『한국미술문화의 이해』,예경, 1994, p349
의식법구는 크게 헌공의식용구와 수행의식용구로 나뉘는데 불가의 행사 내용이나 사용처, 세시의례 등에 따라 변화를 보인다. 우리나라의 불교 세시의례 가운데는 불탄일, 성도일, 우란분일, 연등회, 팔관회, 인왕회 등이 있으며 행사의 성격에 따라 불교 의식구도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윤열수, 「한국의 불교의식구」 『불교와 문화』 2001. 11·12
한국박물관연구회, 박찬수, 『한국의 박물관3』, 문예마당, 2000
김두재옮김, 『시왕경』(불교신앙에서의 죽음과 심판)
동국불교미술인회, 『불교미술』, (재)대한불교진흥원 출판부, 2005
박찬수, 윤열수, 『불교 목공예』, 대원사, 1990
강민기,강현숙,윤희상,이선재,이숙희,장경희, 『한국미술문화의 이해』,예경, 1994
김부식, 『삼국사기』
홍윤식, 『불교의식구』, 대원사, 1996
궁인창, 최용백, 『인천불교문화재 사찰의 역사를 찾아서』, 푸른세상, 2003

<참고논문>
安龍姬, 「불교공양구의 조형미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