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음식문화) 잘못알고 있는 프랑스 식문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의 잘못알고 있는 식문화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다수의 사진과 정보가 들어있고, 완성도가 높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① 퐁듀는 프랑스 음식이다?
② 프랑스인은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③ 프랑스 요리로 대표되는 서양 요리의 테이블 매너는 예로부터 불편하기로 소문이 나 있다. 이러한 양식 식사 예절의 기원이 유럽 국가 중 식도락의 나라라 불리 우는 프랑스라고 생각하지 만 과연 사실일까?
④ 현재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의 식사는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하 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직접 손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 으면 야만인 취급을 당하는데 그렇다면 이들은 애초부터 포크 와 나이프 사용을 하였을까?
⑤ 미식가들을 유혹하는 나라 프랑스. 프랑스는 국민의 80%가 세계 최고 수준의 요리를 즐길 수 있다며 자국 요리를 절찬하 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프랑스의 요리 수준이 세계 최고라는 사실을 대변해준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랑스가 예부터 화려한 음식문화를 가진 줄 알고 있다. 정말 그랬을까?

본문내용

① 퐁듀는 프랑스 음식이다?

퐁듀라고 하면 프랑스 음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퐁듀는 스위스에서 출발해 전 세계의 미식가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음식인 퐁듀의 시작은 생각만큼 우아하지 않다. 스위스 알프스 지역에 살던 사람들은, 겨울에 눈이 많이 내려 외부 세상과 접촉이 불가능해지면 집에 남아있는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해야 했다. 결국 마지막에 남는 음식이 오래된 치즈와 딱딱해진 빵, 와인이었고 어떻게 하면 이 음식들로 맛있는 저녁을 먹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사람들이 와인에 치즈를 녹여서 딱딱해진 빵을 적셔 먹어보았더니, 아주 근사한 요리가 되었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퐁듀의 시작이었다. 퐁듀가 시작된 지역이 프랑스어를 사용하던 곳이었기 때문에, 프랑스어 Fondre(녹이다)라는 단어에서 퐁듀(Fondue)라는 말이 생겨났다. 오리지널 스위스 퐁듀가 만들어진 곳은 뉴샤텔(Neuch tel)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시작된 퐁듀는 점점 더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기 시작했고, 지금은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퐁듀가 있다.
뜨거운 기름에 고기를 튀겨 소스에 찍어 먹는 퐁듀 부르기뇽, 고기 등으로 맛을 낸 국물에 육류나 야채 등을 익혀 먹는 퐁듀 시누아, 치즈 대신 갖가지 소스에 여러 가지 음식을 담가 먹는 소스 퐁듀, 초컬릿을 녹여 과일이나 빵 등을 찍어 디저트용으로 먹는 초컬릿 퐁듀 등이 대표적인 퐁듀 요리이다.
그러나 아무래도 가장 유명한 것은 치즈 퐁듀로, 특히 뉘샤텔(Neuchatel)이라는 지역에서 유래된 스위스 치즈 퐁듀다. 풍미가 강하며 녹였을 때 그 맛이 더 일품인 그뤼에르 치즈와 만화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