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베트남의 정치변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베트남의 정치변동에 관한글입니다.

목차

1. 베트남의 경제통합
2. 베트남의 경제개혁
3. 개혁의 문제점
4. 전 망

본문내용

1. 베트남의 경제통합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통일은 경제통합이라고 표현된다. 서로 다른 경제 단위간의 통합은 크고 작은 충격을 야기시킨다. 경제통합이 충격을 야기시키는 것은 통합되는 경제단위간 생산성의 차이가 있는 경우 생산성이 약한 지역이 경쟁에서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제도가 달라지는 경우에 새로운 적응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손실을 뜻하기도 한다. 유럽의 각국들은 유럽연합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충격으로 인해 어떤 국가의 경제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일정한 수렴기준을 마련하여 이 기준안에 들어오는 국가들만 특정범위의 경제통합을 허용하기로 하고 있다. 그리고 경제통합의 내용도 여러 단위로 세분하여 단계적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1999년에 시행하려고 하는 화폐통합은 완전한 경제통합의 한 과정이다. 화폐통합에 참여할 수 있는 나라들은 국가의 부채율이나, 재정적자 규모, 장기이자율, 환율의 변동폭 등이 일정한 범위내로 수렴되는 경우로 제한된다고 그 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동·서독의 경제통합은 유럽의 경우와는 달리 한번에 완전한 통합을 감행한 경우이다. 그로 인해 서독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동독지역의 산업은 몰락하게 되었고 실업자가 양산되어 통합독일의 경제적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독일통일 과정에서의 경제통합 충격은 경제통합이 정치적 통일의 일부로 간주된 탓도 있지만 서독지역의 시장경제제도에 대한 과신에서 비롯된 점도 있다. 동독지역의 경제침체를 제도적 문제로 규정하고 새로운 제도를 빨리 이식하여 주민들을 신속히 적응시켜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유럽의 점진적 경제통합(Gradual Approach)보다는 소위 급진적 통합 (Big-Bang Approach)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동·서독의 경제통합에 있어서는 생산성의 충격만이 아니라 동독지역의 경제체제를 서독지역의 경제체제와 동일하게 만드는 체제전환의 충격까지 동반하였기 때문에 그 충격이 더 크게 나타날 수 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