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스트레스관리 중간고사 예상문제와 답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간고사 예상문제입니다.

목차

1. 행동주의와 대비되는 정보처리관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구성주의 입장에서 ‘세계는 내가 만든 것이다‘와 ‘나는 내가 만든 것이다
3. 구성주의의 가능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온건한-정합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정보와 정보처리체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정의를 기술하시오.
6. 신체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7. 스트레스원의 밖조건(환경)중에서 작은 환경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8. 스트레스원의 안조건(개인)중에서 인지체계에 대하여 요약하시오.
9. A유형 성격의 반응양식과 A유형 성격으로부터 탈출하는 방법을 몇가지 적으시오.
10. 심리-행동적 스트레스반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행동주의와 대비되는 정보처리관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이 외부자극의 특성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외부자극의 특성만 알면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보았다.
▷ 정보처리관점에서는 "우리가 외부세계를 표상(representation) 혹은 구성(construction)한다"는 표현을 통해 세계가 있는 그대로 우리에게 경험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 정보처리관점은 인지심리학에서 인간의 인지적 수행을 연구하는데 주로 채택하는 접근법으로 195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까지 심리학에서 풍미하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을 대체하게 되었다.

● 정보처리의 입장에서 볼 때,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주어진 자극을 처리하여 정보를 만들며 그 정보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이다.
정보처리관점은 외부자극 못지않게 내부적 특성을 강조하고 정보처리자의 내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노력을 많이 경주한다. 정보처리자의 내적 특성인 정보처리체계, 인간이 환경자극을 처리하는 정보처리과정 등이 정보처리관점의 요소이다.

2. 구성주의 입장에서 ‘세계는 내가 만든 것이다‘와 ‘나는 내가 만든 것이다‘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세계는 내가 만든 것이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세계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자극을 제공할 뿐이며, 그 자극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는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다.
화이트헤드(Whitehead)는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자연은 실제로는 우리 자신에게 부여되어야 할 영예를 얻고 있다. 장미는 그 향기로, 꾀꼬리는 그 노래로, 태양은 그 빛으로 영예가 부여된다. 시인들은 전적으로 실수를 하고 있다. 시인들은 그들의 시를 자신들에게 돌려야 하며, 인간 마음의 우월성에 대한 자축의 송시가 되도록 해야 한다. 자연은 소리도 없고, 향기도 없으며, 색깔도 없는 단조로운 사건으로, 단지 물질들이 끊임없이 의미 없게 돌아가는 것이다."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의 특성들은 결코 세계 자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우리의 마음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모양과 색, 소리, 냄새, 맛, 촉감 등은 대상 자체의 특성은 아니며, 우리의 마음에 의해 만들어진 구성물들이다. 구성물들이 대상의 고유한 어떤 특성을 반영한다. 그렇기 때문에 장미와 백합이 구분되고, 남자와 여자가 다르게 인식되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세계의 특성은 세계로부터 주어지는 원재료를 가지고 우리의 마음이 만들어 놓은 구성물이다. 원재료가 달다 구성물도 다르지만, 구성물은 결코 원재료는 아닌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