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GB empyema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담낭 축농증으로 conference 한 자료입니다.

목차

┃. 담낭의 구조와 담낭의 기능
Ⅱ. 담낭 축농증(empyema of gallbladder)

본문내용

담낭은 일반적으로 쓸개라고 불리는 기관입니다.
간장밑면에 일부가 부착되어 있고 그 모양은 서양배 또는 가지모양의 주머니처럼 생긴 구조물입니다. 정상인의 크기는 길이가 약 7-8cm, 폭은 약 3-4cm이며, 이 안에 약 40-60ml의 녹갈색의 담즙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서양배나 가지의 꼭지에 해당하는 부위를 담낭관이라 하고, 이는 위쪽에 위치한 간장에서 흘러나오는 담즙의 통로인 간외담관(지름이 약 0.8cm)과 합류됩니다.
또 담낭 자체는 담낭경부, 체부, 저부로 나뉩니다.
담관은 크게 간외담관, 간내담관으로 나뉘는데 간안에 위치하는 담관을 간내담관이라 하고 간밖에 위치하는 담관을 간외담관이라 합니다. 간외담관은 총간관, 총수담관, 담낭관의 세 가지 부분으로 구분되며 담관과 담낭을 통틀어서 담도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담관과 췌장액이 분비되는 췌관의 출구는 십이지장부인데 이 부분은 그 생김새가 젖꼭지(유두)같다고 하여 십이지장 대유두부 또는 바터씨 유두부라고 부릅니다.
이상을 요약해보면 담관은 간장에서 내보내는 액(담즙)을 수집하여 십이지장으로 배출하는 통로이며 그 도중에 담즙을 일단 저장하는 창고가 곧 담낭입니다. 담관과 췌관의 십이지장에로의 출구는 통상 공통관으로 상호간의 기능면이나 병변이 생기는 면에서도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사비스톤 외과학
성인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