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실금의 치료및 간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요실금의 치료및 진단 과 수술

목차

요실금의 종류와 증상
요실금에 여향을 주는 요인
요실금의 치료
병동에서의 환자 관리

본문내용

SUI(stressed urinary incontinence)
정의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배출되는 현상이다. 정상적으로 소변을 조절 할 수 있는 것은 정상적인 방광과 정상적인 요도 괄약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소변이 모이게 되면 방광은 팽창을 하고 괄약근은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방광 입구를 조여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한다. 소변의 양이 어느정도 되면 방광벽의 감각신경이 뇌로 신호를 보내어 수축을 조절하여 소변을 볼수 있게 된다. 뇌에서 신호가 오면 방광벽은 수축하고 반대로 괄약근은 이완이 되어 원활한 소변 배출을 이루어 준다.
이러한 기능이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방광,요도 괄약근,중추신경,말초신경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기능이 이루어져야 하나 이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요실금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가장 흔한 요실금으로 긴장성 요실금(stress incontinence)이 있는데 이는 방광과요도를 지지 해주는 조직이 손상을 입어 발생한다. 또 임신, 출산의 경험이 있는 중년이상의 여성에게 있어서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 되어 일어나기도 한다.
폐경기이후에는 에스트로겐 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통계적으로 35세 이상 주부의 10~25%에서 발생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이고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적절한 검사와 치료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다.
- 소변을 자주 본다.
- 소변을 보아도 개운하지 않다.
- 하복부에 불쾌한 증상이 있다.
-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가 없다.
-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부부관계 시 소변이 나온다.
- 요실금이 있는 여성의 약 60%는 어느 정도의 성기능 장애를 보인다.
요실금의 종류와 증상
1. 복압성 요실금 (긴장성 요실금)
기침을 하거나 웃을 때처럼 배에 힘이 가해지면 나타나는 요실금으로 여성 요실금에서 가장 흔한 형태이다.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하도록 요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밑으로 처지거나, 요도가 닫히는 능력이 떨어진 경우에 발생한다. 반복되는 출산, 천식 같은 지속적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비만, 폐경과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2. 절박성 요실금
갑자기 참을 수 없이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있고, 화장실에 가거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 나오는 증상이다.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은 상태에서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한다. 급성 방광염, 신경질환, 당뇨병, 방광 출구 폐색과 같은 질병이 그 원인이 될 때로 있지만 단독으로 생기기도 한다.

참고 자료

비뇨기과학
성인간호학
외과학
다운로드 맨위로